환경부‧소비자원‧KAMA 등과 선포식 개최…“제조과정부터 사전 예방”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라인.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현대차그룹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라인.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현대차그룹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국내 완성차 5개사와 환경부, 한국소비자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자동차관리를 위한 이행 선포식을 개최했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소재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선포식이 열렸고 협약에 참가한 기업과 기간 대표가 살생물제 안전관리 가이드라인 자동차 편 주요 내용에 대한 이행 등 약속을 선언했다.

이날 선언한 주요 내용은 ▲다양한 살생물제를 부품으로 하는 자동차에 안전성이 확인된 살생물제만 사용 ▲화학물질 사용 저감 ▲항균 등 과대광고의 근절 ▲자발적 규제와 지속 소통·상호협력에 대한 이행 등이다.

살생물제 안전관리 지침서 자동차편은 생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외 안전관리법에 의해 살생물 처리된 제품에는 승인된 상생물제품을 사용하고 처리제품에 맞는 표시‧광고를 하도록 하는 의무가 자동차업계에도 적용된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업계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해 사전에 마련된 지침서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은 “앞으로 자동차의 환경관리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제조 및 사용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화학물질의 안전성까지 고려한 사전예방적 관리로 범위 확대가 기대된다”라며, “이를 통해 자동차 사용 환경의 안전성뿐 아니라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윤수현 한국소비자원장은 “다양한 살생물제를 부품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분야에 처음으로 지침서(가이드라인)를 마련하여 자동차 화학물질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소비자 안전을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