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횡재세 도입 법안 협의 신속하게 나서주길 바래”
“코로나·경제 위기로 금융·에너지 기업들 과도한 이익 얻어”
“사회적 책임 운운하며 부담금 내라 압박하는 건 직권남용”
“금융회사에 자릿세 뜯을 게 아니라 정당하게 세금 걷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정부·여당을 향해 “횡재세는 고금리·고에너지·물가 때문에 고통받는 국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면서 “국민적 합의에 기초해서 횡재세를 도입하는 법안 협의에 신속하게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횡재세는 다른 나라들도 다 도입한 제도이기도 하지만 우리도 반드시 도입해야 될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사회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이라고 하는 거대한 국가 공동체를 유지·운영하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서 세금 또는 부담금이라고 하는 제도를 운영한다”며 “소득의 공평한 분배, 자원과 기회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 누가 어떤 기회를 가질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바로 법과 제도일 것”이라고 설명하고 나섰다.

이어 이 대표는 “누군가 고통받을 때 그 고통의 기회를 이용해서 많은 이익을 얻기도 한다. 코로나19 사태, 그리고 이번 경제 위기에서 이 위기 덕분에 특별한, 과도한 이익을 얻는 영역이 있다”며 “대다수 국민들의 고통을 기회로 얻은 과도한 이익의 일부를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 제대로 사용하자고 하는 것이 바로 서구의 선진 국가들이 도입하고 있는 ‘횡재세’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코로나 사태와 경제 위기로 금융·에너지 기업들이 과도한 이익을 얻었다”고 꼬집으면서 “(횡재세가) 고통받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대통령 여당도 동의하고 있는 것 같은데, 문제는 방식인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이 대표는 “대통령과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이 취하는 태도들이 약간은 법과 제도에서 어긋나 있는 것 같다”며 “금융위원장과 금감위원장이 지난 20일에도 금융 지주 회장들을 불러 놓고 사회적 책임을 얘기하면서 부담금을 내라는 식으로 압박을 가했다는데, 이게 윤석열 특수부 검찰식 표현으로 하면 이런 게 ‘직권남용’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여당을 향해 “자릿세를 뜯을 게 아니라 정당하게 세금을 걷어야 한다”고 질타하면서 “똑같은 자리에서 영업하는데 누군가 힘센 사람이 대가랍시고 뜯어가면 그걸 보통 자릿세라고 부르는데, 그 자리에서 누리는 혜택의 일부를 모두를 위해 쓰자고 합의를 거쳐서 제도를 만들면 그게 바로 세금이 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영상 편집 / 김경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