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세지역에 청년 전략지역구 선정 권고
정부기구 및 지자체 위원회에 청년 참여 의무화 권고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 불출마 등 요구 안건, 공식 접수되지 않아

27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27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9일 당선 가능한 범위 내의 비례대표 절반은 청년에게 의무적으로 배정하라는 내용의 ‘3호 혁신안’을 발표했다.

최안나 혁신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5차 전체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오늘 키워드는 ‘청년은 우리의 미래다’로 능력 있는 청년들이 당에 와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실력을 보여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3가지 안건을 준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혁신위원은 “미래세대를 생각했을 때 세대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다. 당선권 가능한 순번에 비례대표 청년 50% 의무화를 추천한다”고 했으며 “두번째로 당선 우세 지역에 청년 전략지역구를 선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두 방식 모두 공개경쟁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선발할 것이고 공개오디션 등 방법을 채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전 정부 기구 및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위원회에 청년위원의 일정 비율 참여 의무화 및 확대를 권고한다. 당정협의회를 통해 시행규칙을 개정하도록 당에 요구할 것”이라며 “이 과정을 통해 정책 결정과 청년들의 이야기를 더 지속가능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그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방안으로 이 세 가지 안건을 내놨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경진 혁신위원은 청년 비례 50% 할당과 관련해 “청년 비례대표를 우선 공천하는 식으로 청년들이 정치현장에 많이 들어오게 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우세 지역 중 일정 지역구를 45세 이하 청년들만 경쟁할 수 있는 청년 공개경쟁 특별지역구로 선정해 운영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다만 이 자리에서 우세지역의 기준을 밝히지는 않았고 공천관리위원회나 총선기획단으로 공을 넘기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에 발표한 3개의 혁신안은 다음 최고위원회의 때 상정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일단 총선기획단에서도 전날 첫 회의 이후 이만희 사무총장이 기자들과 만나 “기존에 정치를 오래 했던 분과 새롭게 출발하는 청년이나 여성분들이 출발선상 라인이 갭 없이 되도록 만들어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 당이 가진 청년과 여성들에 대한 배려도 충분히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던 만큼 ‘3호 혁신안’은 어느 정도 반영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김 혁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 당 지도부·중진,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의 불출마 등 요구 안건이 공식 접수되지 않은 데 대해선 “결심 시간이 필요하니 그 부분에 대한 공식 안건으로 문건 접수는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하면 당내 희생과 혁신의 흐름 속에서도 더 도움 될 수 있다는 전언이 있었고 여러 정책적 고려를 해 오늘 안건에 넣지 않았다”며 추후 접수되는지 묻는 질문엔 “당연히 들어간다. 정식으로 접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과 방송을 통해 지도부나 주요 유력 의원들에게 다 전달됐고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인터뷰에서도 보면 개별적으로 전화한 의원들이 있다. 이런 맥락 속에서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는데, 한편 같은 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혁신위에서 권고한 당 지도부 총선 불출마나 수도권 험지 출마 제안에 대해 기자들과 만나 “요즘 언론 보니 급발진하고 있는 것 같다. 급하게 밥을 먹으면 체하기 십상이니 잘 보겠다. 모든 일엔 순서가 있는 법”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