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수수료 체계 원점 재검토
타 택시 플랫폼에 카카오 T 플랫폼 개방 검토

카카오 T 벤티 차량 사진. ⓒ카카오
카카오 T 벤티 차량 사진. ⓒ카카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다른 택시 플랫폼들에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기자들에게 배포한 알림자료를 통해 “13일 수수료 체계 등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논의를 위해 택시기사님들과의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고, 이 자리에 임하는 원칙과 기준에 대해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 업계와의 상생적 협력과 일반 이용자뿐 아니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할 예정이며, 각계의 목소리를 지속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공공재적 성격이 있는 택시의 특수성을 감안해 저렴한 수수료 체계를 구체화 및 현실화시킨다. 비판을 받아온 가맹택시 사업구조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수수료 문제와 관련해 택시 플랫폼의 수수료 수준이나 서비스 운영 방식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또 앞으로의 카카오 T 플랫폼 전반의 운영 방식을 전향적으로 바꾼다. 특히 독과점 논란과 관련해, 다른 택시 플랫폼들에게 카카오 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국민의 이동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방안들을 구체화하기 위해 류긍선 대표가 직접 대화의 자리에 참석해 논의할 예정이며, 연내까지 의견 수렴을 완료한 뒤 즉시 실행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현재 카카오모빌리티가 모빌리티 종사자들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종사자 업무 환경 개선, 택시 기사 의료생계 안심지원 등의 여러 상생 협력 활동도 더욱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겠다”며 “‘카카오’라는 울타리를 넘어,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환골탈태해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은 카카오가 현재 전혀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 아니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