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이 살아나야 대한민국이 웃을 수 있어"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
"지원 정책들이 실제 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소통의 창 넓힐 것"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소상공인의 날'을 맞이하며  최근 경기침체와 고물가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소상공인 지원이 민생 경제 회복의 첫걸음임을 새기며,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정책들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오훈기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오훈기자)

박 수석대변인은 5일 "대한민국 경제 주역, 소상공인의 회복과 도약의 여정에 함께하겠다"는 논평을 내고 이같이 알렸다.

박 수석대변인은 "민간경제의 근간이자 경제발전의 원동력인 소상공인이 살아나야 대한민국이 웃을 수 있다"면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700만 소상공인의 회복과 도약의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일 현직 대통령 최초로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소상공인에게 지원의 손길을 힘껏 내미는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 1호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리기'였고, 취임 후 정부 1호 국정과제 역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 회복과 도약'이었던 만큼, 정부 정책의 우선순위에는 늘 우리 경제의 뿌리, 소상공인 관련 정책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난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결정된 코로나 시기 선지급 재난지원금에 대한 환수금 전액 면제와 더불어,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저리융자 자금 4조 원 내년 예산 반영, 가스요금 분할 납부제, 노후 냉난방기 교체 지원, 전국민 소비축제 연중 상시 운영 등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소상공인 지원이 민생 경제 회복의 첫걸음임을 새기며,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정책들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면서 "언제나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원 정책들이 실제 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소통의 창을 넓힐 것을 약속드리며 국민의힘이 소상공인 여러분과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고금리로 인한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저리융자 자금 4조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코로나 시기 선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8천억 원의 환수금을 전액 면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늘어나는 에너지, 원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스요금 분할납부제를 실시하고, 노후화된 냉난방기 6만4천 개를 교체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연중 상시 운영하는 전 국민 소비 축제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