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회복 온기가 소상공인에 못 미쳐…당정, 올해 연말 동행축제 개최할 것”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윤석열 정부에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하고 소상공인 채무 조정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 지원대상도 대폭 늘려주길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도체 수출이 회복되고 있고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도 개선되고 있어 우리나라 경제가 정부 전망대로 하반기에 조금씩 회복되는 것으로 보이나 이런 경기 회복의 온기가 아직 소상공인에게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터널에서 완전히 빠져나오기도 전에 고금리라는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해 부채 부담은 늘고 연체율도 상승하는 추세”라며 “고금리 장기화가 소상공인 경영 여건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란 점에서 이자 비용 경감을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 측에 요청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대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힘들어도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며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절실하다”며 “당정은 지난 5월과 9월 두 차례 실시된 동행축제 결과 2조9000억원 규모 매출이 발생된 점을 고려해 올해 연말 세 번째 동행축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할인행사를 추진하고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도 특별 상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이날 오후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개최할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 주제인 김포골드라인 등 수도권 교통 문제와 관련해선 “수천명의 김포시민들이 매일 안전 위협을 느끼며 출·퇴근길에 오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관계기관이 혼잡도 해소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 중임에도 계속되는 수요 증가로 최근 다시 혼잡도가 늘고 있다고 한다”며 “김포골드라인을 직접 살피고 시민이 원하는 밀집도 해소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선 “여당으로서 애도하는 마음이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유사사고가 없도록 철저한 재발방지시스템을 마련해 정착시키는 게 매우 중요한 책무”라며 “우리 당과 정부는 어제 고위당정협의회를 통해 지난 10개월 간 추진했던 국가안전 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살피기로 했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주최자 없는 행사의 안전 관리 책임을 지자체에 부여하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이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유감”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오랫동안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법안 처리를 미뤄 지난달 말에서야 비로소 법사위에 회부됐는데 참사를 정쟁에 이용할 생각을 갖고 있는 게 아니라면 이렇게 오랜 시간 법안 처리가 미뤄질 이유가 없다. 조속히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촉구한다”고 민주당에 일침을 가했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