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반도체 시장 급성장 따라 글로벌 빅테크 기업 AI 반도체 칩 개발 열풍

에티버스 이호준 대표이사와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가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에티버스그룹
에티버스 이호준 대표이사와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가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에티버스그룹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통합 IT 솔루션 전문 기업 에티버스가 팹리스 스타트업 ‘퓨리오사AI’와 지난 27일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에티버스는 국내 최초로 AI 반도체 양산에 성공한 퓨리오사AI가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마련되도록 고객사 발굴을 적극 지원하며 K-AI 반도체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에티버스는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국내외 환경을 고려해 퓨리오사AI와의 업무 협약을 적극 추진해왔다.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은 2030년 154조원까지 팽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국내 AI 반도체 스타트업은 이 시기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회로 여기고 있다.

퓨리오사AI는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국내 팹리스 중 유일하게 양산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퓨리오사AI는 2021년 AI 프로세싱에 특화된 NPU를 적용한 자사 1세대 AI 반도체 ‘워보이’를 출시해 국내 대표 클라우드 기업들에 납품했다. 내년에는 이 제품 대비 하드웨어 성능과 데이터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2세대 NPU 레너게이드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에티버스는 글로벌 IT 벤더 18개 사와의 총판 계약과 1000개가 넘는 리셀러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IT 업계에서 30년간 다져온 독보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퓨리오사AI의 국내 시장 안착을 도울 계획이다. 에티버스는 컨설팅 분야에서의 장점을 활용해 신규 IT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고객사에 퓨리오사AI 제품을 적극적으로 추천할 계획이다.

이준호 에티버스 대표이사는 “에티버스는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갖추었으나 마케팅 역량이 상대적으로 약한 국내외 IT 업계 강소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다”며 “국내 최대 IT 업계 네트워크 인프라 및 글로벌 IT 벤더 협력을 통해 ‘퓨리오사AI’의 세계 시장 진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에티버스그룹은 빠르게 변화하는 IT 산업계 흐름에 대응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기업으로 재도약을 위해 작년 2022년 5월 영우그룹에서 에티버스그룹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21년 연 매출 1조원을 달성한 에티버스 그룹은 에티버스이비티, 이테크시스템, 에티버스이피에이, 에티버스소프트, 에티버스이앤엘 총 6개의 관계사가 IT 전문 역량과 유기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극대화한 시너지로 고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