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협치 강조하는 메시지 기대했는데 ‘내각총사퇴’는 예상 밖 발언”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데 대해 “서로 치열한 논쟁을 해서 중간에서 균형점을 찾을 수 있는 여지도 있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극단적인 대립 문제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런 것은 극한투쟁이라 보기 어렵다”며 충돌보다는 타협 가능성을 내비쳤다.

불과 바로 직전 국감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만 해도 그는 “정부 예산안을 전면 재검토하라는 요구는 세계경제전문기관이 일제히 한국의 부채 증가 속도를 우려하며 건전재정 기조 유지를 조언하고 있는데 민주당의 재정확대 주장을 정부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나. 아무리 민생이 어렵다고 해도 현명한 국민은 정부가 국가경제의 미래를 위태롭게 할 수준까지 빚을 내 돈을 푸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여당에 대한 민주당의 투쟁 일변도가 계속된다면 예산 정국에서도 대립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상반된 자세를 취한 바 있다.

반면 윤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엔 “(국민의힘은) 경제 흐름과 글로벌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재정건전성마저 흔들리면 전체적인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민주당은 재정 확대를 통해 민생에 돈을 투자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예산에서 각 당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다르기 때문에 예산 심사 과정을 통해 합의하고 타협했다. 그렇게 하면 되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송언석 의원이 R&D 예산을 증액할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선 “예산에 대해 당론을 정할 정도로 경직된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며 “다만 정부 R&D 예산 편성 취지를 고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도 듣는 과정을 통해 국회에서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여야 간 논의하고 협의해서 정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 ‘내각총사퇴’도 요구한 데 대해선 “이 대표가 복귀하면서 내각 총사퇴를 이야기할 것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며 “민생과 관련된 중요한 입장, 여야가 21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생산적인 협치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기대했는데 내각총사퇴는 좀 예상 밖의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앞서 국감대책회의에선 보다 노골적으로 이 대표의 ‘내각총사퇴’ 요구를 비판했었는데, “최근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며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의 이런 강경한 발언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지 협치를 위한 초대장일 수 없다”며 “내각 총사퇴는 이 대표가 단식기간 내내 주장했던 사안으로 이를 반복하는 것은 여전히 방탄투쟁 기조를 버리지 않겠다는 얘기로 들린다. 경제와 안보가 위중한 시기에 정부 마비를 초래할 내각 총사퇴 주장은 민생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려는 태도가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영상편집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