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찍어내기 위한 표적감사 무혐의로 끝나, 책임 물을 것”
“감사원 신뢰 저하 중심에 최재해·유병호 있어, 권력의 하수인”
“공직사회 도덕성을 지키는 최후 보루였던 감사원은 이제 없어”
“정치 보복 수단된 감사원, 결국 윤석열 정부 최대 리스크 될 것”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20일 감사원을 향해 “윤석열 정부 정치보복의 흥신소, 검찰의 삼청동 사무소로 전락했다”고 맹비난하면서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0개월에 걸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찍어내기 위해 벌어진 표적 감사는 무혐의에 해당하는 불문으로 끝났다. 원했던 결과를 얻지 못한 감사원은 주심 감사위원의 결재를 패싱한 채 망신주기용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는 일을 벌이기도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감사원의 위상과 신뢰 저하의 중심에는 무능한 감사원장과 무도한 사무총장이 자리하고 있다”며 “최재해 감사원장은 부하 직원인 사무총장의 전횡과 부도덕한 행태를 통제하지 못하는 허수아비가 되었고, 유병호 사무총장은 감사원 공직자로서의 자존심과 명예는 내팽개친 채 권력의 하수인이 되어 성실한 대다수 감사 공무원들의 얼굴에 먹칠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특히 유병호 사무총장이 영혼을 팔아 감사원을 권력에 갖다 바친 행태는 감사원 역사 최대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민주당이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방안과 수단을 동원해 감사원을 망가뜨린 장본인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임을 표명했다.

더욱이 그는 “논쟁 대상일 수는 있어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없는 이전 정부 정책에 대한 무차별적 보복·정치감사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며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정책, 부동산과 소득 통계 등에 대해 이전 정부 인사들과 공무원들에 대한 부당한 감사로 억지 혐의를 씌우는 등 헌법기관의 권위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추상같은 기개로 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 공직사회 도덕성을 지키는 최후 보루였던 감사원은 이제 없다”며 “민주당은 감사원의 정치감사, 보복감사, 표적감사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나아가 그는 “감사원을 한낱 정치 보복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감사원은 결국 윤석열 정부의 최대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맹비난하면서 “윤석열 정부에도 경고한다. 감사원의 독립성을 짓밟고 정치보복 수단으로 전락시킨 잘못을 사과하고,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