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위례신도시·성남FC후원금 사건 관련 두번째 공판 출석
李,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과 입장 밝히지 않고 법정으로 들어가
당무 복귀 시점 조율 중인 이재명, 줄줄이 예정된 재판에 당무 복귀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에 대한 두 번째 재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자신의 배임·뇌물 등 혐의 두 번째 공판에 출석했는데, 다만 이 대표는 이날도 쏟아지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과 입장을 밝히지 않고 지팡이를 짚은 채 천천히 걸으며 묵묵히 법정으로 들어갔다.

법조계에 따르면, 재판부는 대장동·위례신도시·성남FC 사건의 공소사실에 대한 양측의 모두 진술을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져 사실상 이 대표가 건강 악화를 호소하지 않는다면 늦은 밤까지 재판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대표의 이번 재판은 크게 3가지의 혐의가 쟁점이었는데, 먼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이 대표가 대장동 민간업자들과 공모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가야 할 수천억 원의 배당이익을 민간업자에게 몰아줬다고 검찰은 의심하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은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과정에서 알게 된 직무상 비밀을 이용해 민간업자를 시행자로 미리 선정해 부당 이익을 취득하게 한 혐의이며,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관내 기업으로부터 억대 후원금을 받은 대가로 건축 인허가·토지 용도 변경 등 청탁을 들어준 혐의를 받고 있다.

다만 앞서 이 대표는 지난 6일 첫 공판에서 “상식적 입장에서 봤을 때 기본적으로 말이 되는 소리냐는 생각이 든다”면서 모든 혐의를 부인하며 심지어 “제가 살아 있는 한 검찰 수사는 계속될 것 같다”고 불만을 내비치기도 했었고, 더 나아가 당시 이 대표 측은 ‘근육 소실로 앉아있는 것이 힘든 상황’이라고 호소하며 오전 중에 재판을 끝내달라고 호소하기해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한편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조만간 당무에 복귀하기 위해 그 시점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다만 이 대표는 복귀를 하더라도 당내 고질적인 계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통합’과 ‘총선 준비’라는 큰 숙제가 놓여져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대표의 앞에 펼쳐진 각종 혐의의 재판들도 줄줄이 이어질 예정이라서 이 대표가 정치 활동과 본인의 재판 리스크를 어떻게 조율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그 과정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