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의 안전 확보 및 공익 증진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지쿠, 서울강서경찰서 치안 활동에 필요한 PM·전기자전거 등 기기 지원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왼쪽)와 김원태 강서경찰서장이 기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바이크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왼쪽)와 김원태 강서경찰서장이 기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바이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이제 공유 전동킥보드를 타고 순찰하는 경찰을 볼 수 있게 된다.

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플랫폼 지쿠(GCOO)를 운영 중인 지바이크는 서울강서경찰서와 치안 활동 강화를 통한 안전 증진을 목적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흉기 난동 사건 등 이상동기 범죄(묻지마범죄)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국민의 치안 우려가 커지면서 경찰청에서는 도보 순찰 강화 등 특별치안활동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서울강서경찰서는 새로운 민·관 협력 모델을 창출해 적극적인 치안 활동을 펼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지바이크는 서울 강서경찰서의 순찰 업무 등 치안 활동에 필요한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등을 지원한다.

경찰관들이 도보 순찰 중 순찰차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면 위급 상황에서 신속한 출동이 어려워질 때 지바이크의 기기를 활용해 빠르게 대응한다는 것이다. 또한 순찰 차량이 진입하기 어려운 골목길이나 다중 밀집 장소, 유흥업소 주변 등 범죄 취약 지역 거점 이동에 지바이크의 기기를 활용해 치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강서구에서는 지바이크의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가 가장 큰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경찰관들의 필요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어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경찰관들의 급증한 치안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원태 강서경찰서장은 “최근 강력범죄로 인한 사회적인 불안감이 점점 커져가는 가운데 효과적인 범죄 대응 체계 마련과 도보순찰의 취약점 보완을 위해 새로운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구민들의 체감안전도 향상을 목표로 적극적인 치안 활동을 추진해나가 빈틈없이 안전한 강서구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