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수교 140주년이자 파독 근로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
"대통령이 파독 근로자만을 초청해 오찬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
"여러분의 땀과 헌신을 국가의 이름으로 예우하고 기억할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파독 근로 60주년을 맞아 조국을 위해 헌신한 파독 근로자 240여 명 초청, 오찬을 함께 하며 "여러분의 땀과 헌신을 국가의 이름으로 예우하고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국내외 파독 광부·간호사·간호조무사 240여 명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파독 근로자만을 초청해 오찬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오찬 행사는 조국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동포들을 모국이 따듯하게 챙기고 보듬어야 한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늘 오찬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파독 근로자들의 독일 현장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관람하고, 참석자들과 단체 사진을 촬영하며 파독 근로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을 시작하면서 "한독 수교 140주년이자 파독 근로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여러분을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여러분의 땀과 헌신이 대한민국 산업화의 밑거름이었다"고 참석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어서 "여러분의 땀과 헌신을 국가의 이름으로 예우하고 기억할 것"이라며, "지난 6월 출범한 재외동포청이 여러분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 입장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에 입장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오늘 오찬 행사에서는 파독 출신 광부․간호사들로 이루어진 '글뤽아우프 합창단' 30명의 로렐라이, 보리수, 도라지 타령 노래 공연이 진행돼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오늘 오찬 행사에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김석기 재외동포위원장 등 정부·국회 관계자 30여 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