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은 북한 공산 침략으로부터 피로써 나라 지켜내"
"세계 속 강군으로 성장한 우리 군...국군통수권자로서 벅찬 자긍심"
"전투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 확실히 할 것...방위산업 지원"
오후 4시부터 광화문서 육·해·공군과 해병대 참여하는 시가행진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제 75주년 국군의날 기념사에서 "우리 군은 실전적인 전투 역량과 확고한 대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이 도발해 올 경우, 즉각 응징할 것"이라며 "북한이 핵을 사용할 경우 한미동맹의 압도적 대응을 통해 북한 정권을 종식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26일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사진/뉴시스)
26일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2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국군은 건군 이래 지난 75년 동안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수호의 최후 보루로서 국가방위의 막중한 책임을 지고 맡은 바 사명을 다해 왔다"며 "우리 군은 북한 공산 침략으로부터 피로써 나라를 지켜냈다"고 치하했다.

윤 대통령은 "끊임없는 북한의 도발에 맞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가안보를 지켜냄으로써 눈부신 경제발전의 토대를 만들었다"며 "광복 후 제대로 된 무기도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태동한 우리 군은, 이제는 적에게는 두려움을 안겨 주고, 국민에게는 신뢰받는 세계 속의 강군으로 성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손으로 직접 최첨단 전투기를 개발하였고, 세계 최고 수준의 이지스함을 건조했으며, 뛰어난 성능의 전차, 자주포, 전투기를 사상 최대 규모로 수출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며 "6·25전쟁 당시, 자유세계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달려왔다면, 이제는 우리 젊은이들이 세계 곳곳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파견되어 있다. 세계 속 강군으로 성장한 우리 군을 바라보면, 국군통수권자로서 벅찬 자긍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나아가 핵 사용 협박을 노골적으로 가해오고 있다. 이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실존적 위협이자, 세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우리 군은 실전적인 전투 역량과 확고한 대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이 도발해 올 경우, 즉각 응징할 것이다.북한이 핵을 사용할 경우 한미동맹의 압도적 대응을 통해 북한 정권을 종식시킬 것이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나아가 우방국들과 긴밀히 연대하여, 강력한 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우리 국민은 북한의 공산세력, 그 추종세력의 가짜 평화 속임수에 결코 현혹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강력한 국방력의 원천은 여기 있는 국군 장병 여러분의 투철한 군인정신과 확고한 대적관"이라며 "평소, 엄정한 군기를 통해 실전과 같은 교육훈련에 매진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장병들을 위한 투자를 제대로 하지 않고서는 강군을 만들 수 없다"며 "우리 장병들의 복무 여건과 병영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최고 수준의 전투역량을 이끌어내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병의 보수, 보급, 급식, 주거, 의료, 모든 부분에 있어 전투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을 확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은 세계 속으로 뻗어 나가고 있으며, 많은 나라들은 우리 무기의 우수성에 찬사를 쏟아내고 있다"면서 "미래의 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방위산업이 국가안보에 기여하고, 경제발전의 선도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역사를 통해 강한 군대만이 진정한 평화를 보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저는 국군통수권자로서 적에게는 두려움을, 국민에게는 믿음을 주는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의 기념사에 이어 9공수특전여단의 태권도시범이 있었고, 도보부대와 장비부대 순으로 분열이 진행되었다.

이날 오후 4시부터는 서울 숭례문부터 광화문까지 육·해·공군과 해병대 병력이 참여하는 시가행진이 펼쳐진다.

지난 22일 오후 육군 AH-64E 아파치 공격헬기가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일대 상공에서 건군 제75주년 국군의 날 기념 축하비행 예행연습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뉴시스)
지난 22일 오후 육군 AH-64E 아파치 공격헬기가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일대 상공에서 건군 제75주년 국군의 날 기념 축하비행 예행연습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뉴시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