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I, KS-SQI에 이어 KCSI 이통부문 1위

최근 10년간 SK텔레콤과 전체 산업 평균 KCSI 점수 추이. ⓒSK텔레콤
최근 10년간 SK텔레콤과 전체 산업 평균 KCSI 점수 추이. ⓒSK텔레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SK텔레콤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KCSI)에서 이동통신부문 1위에 올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4월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26년 연속)와 7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24년 연속)를 기록했던 SK텔레콤은 이번 KCSI 조사의 1위 기록으로 24년 연속으로 국내 고객만족도 3대 조사 이동통신부문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됐다.

KCSI는 국내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1992년부터 조사해오고 있다. KCSI는 국내총생산(GDP) 등 경제의 양적 성장을 나타내는 생산성 지표에 차별화해 각 산업별 질적 성장 수준을 고객 만족도로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SK텔레콤은 전년 대비 0.7점 상승한 87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으며, 전체 산업 평균과의 격차를 5점 차이로 벌렸다. 이는 고객 경험 혁신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다.

ⓒSK텔레콤
ⓒSK텔레콤

■ 구독 서비스 ‘T우주’와 AI 서비스 A.(에이닷)

SK텔레콤은 국내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사업자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 ‘T우주’를 선보였다. T우주는 온·오프라인 쇼핑과 식음료 영역, 디지털 서비스, 화장품, 교육 등 고객들의 소비 생활 전반과 연결된 다양한 상품을 파격적인 혜택으로 제공하고 있다.

30여 개 제휴사로 출발한 ‘T우주’는 현재 3배 이상 늘어난 100여개 제휴사와 협업하고 있으며 출시 2주년을 맞아 월 9900원(웨이브 선택 시에는 월 1만4900원)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고 웨이브/롯데시네마/배스킨라빈스/메가커피 /Btv 중 하나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우주패스 with 유튜브 프리미엄’을 출시하는 등 고객에게 차별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 업그레이드 중이다.

SK텔레콤은 친구 같은 캐릭터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재생까지 해주는 인공지능(AI) 서비스 ‘A.’(에이닷)을 지난 해 5월 선보였다.

A.은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SK텔레콤의 ‘AI 컴퍼니’ 비전이 고스란히 담긴 서비스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에이닷 게임, 사용자의 시청 이력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추천 채널을 제공하는 에이닷 TV, AI가 알아서 사진 편집을 해주는 에이닷 포토, 영어학습을 도와주는 에이닷 튜터까지 대폭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며 진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비스 출시 9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이상을 확보하고, 글로벌 테크사들과의 연합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