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장, 이통 3사 대표와 첫 간담회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5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이동통신3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앞두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이동관 위원장, 김영섭 KT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5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이동통신3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앞두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이동관 위원장, 김영섭 KT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은 15일 과천청사에서 이동이통 3사 대표를 만나 방송통신 시장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은 통신산업을 ‘이권 카르텔’이라고 지칭하는 등 가계 통신비 인하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동관 위원장 취임 이후 사업자와 갖는 첫 간담회로서, 국민편익 증진과 방송통신 생태계 발전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개최됐다.

이 위원장은 통신사 대표들과 함께 ▲가계통신비 절감 및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 ▲안전한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 ▲이용자 불편 해소 ▲불공정행위 규제 및 이용자 권익 강화 등 방통위가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들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이 위원장은 “필수재이자 공공재 성격을 지닌 통신의 혜택을 온 국민이 동등하게 누려야 한다”며 “국민들이 저렴한 요금으로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서민의 가계를 위협하는 불법스팸·보이스피싱을 근절하는 데 통신업계가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서민들 입장에서는 높은 가계통신비가 부담이 되어 온 것도 사실”이라며 “통신산업은 오랜 기간 과점체제로 운영되면서 일각에서는 ‘이권 카르텔’이라는 지적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통 3사는 지난 3월부터 5G 중간요금제, 청년요금제 등 기존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알뜰폰으로 이동하는 고객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결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TE에 이어 5G 요금의 하한선을 월 4만원대에서 3만원대로 낮추는 방안을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알뜰폰 업계와의 ‘상생’도 당부했다. 그는 “이통사는 전국 1만5000개의 유통점과 알뜰폰 사업자, 콘텐츠제공사업자 등을 리드하는 방송통신 산업 생태계의 핵심적 주체로”라며 “통신시장의 수익이 산업 전반이 고르게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또 이 위원장은 “전통적인 방송통신서비스를 넘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한 이통 3사의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국민 그리고 다른 사회 구성원과 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상생하며, 생활 속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는 데 함께 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추후 통신사뿐만 아니라 플랫폼업계 등과도 만나 방송통신·인터넷 분야 이용자보호 및 공정경쟁을 위한 정책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