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이유로 야당 대표를 피의자로 입건하겠다는 건가…검찰발 쌍방울 소설 이제 폐기하라”

24일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기자회견.ⓒ시사포커스DB
24일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기자회견.ⓒ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8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이재명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라는 검찰의 압박에 허위 진술을 했다고 밝힌 입장문을 근거로 “대책위는 대북송금 조작수사에 대해 당에 특검 추진을 건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검찰이 이 대표를 어떻게든 범죄자로 만들기 위해 추가 소환, 별건 수사, 기소 등의 권한을 남용해가며 반인권적 회유와 압박에 나섰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 대한 봐주기 기소 등 부당한 ‘사법 거래’로 범죄혐의자들을 회유한 것도 모자라, 이 전 부지사의 진술까지 조작한 것인가”라며 “이렇게 검찰의 유일한 무기였던 이 전 부지사의 진술마저 압박에 의해 조작된 것임이 드러났는데 대체 무슨 이유로 야당 대표를 피의자로 입건하고 소환 조사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역설했다.

특히 이들은 “수원지검은 협박으로 얻어낸 조작된 진술을 통해 거짓 언론플레이까지 일삼으며 언론을 호도했다. 진실을 외면한 채 답을 정해놓고 사실관계를 끼워 맞추는 것은 수사가 아니라 ‘조작’”이라며 “이제 조작의 시간이 끝나고 진실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허무맹랑한 검찰발 쌍방울 소설, 이제 그만 폐기하라. 무도한 조작 수사에 가담한 수원지검 검사들은 조작 수사의 주역들로 역사에 길이 남게 될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조작 수사의 실체를 낱낱이 드러내고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전 부지사는 전날 자신의 변호인으로 선임된 김광민 변호사를 통해 자필 진술서를 공개했는데, 여기서 그는 “김성태 체포 이후 같은 사안에 대해 8개월 이상 검찰로부터 집요한 수사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이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라는 집요한 압박을 받았다”며 “별건 수사를 통한 추가 구속기소 등 지속적 압박을 받으면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북송금 사건에) 관련된 것처럼 일부 허위 진술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그는 “이화영과 경기도는 쌍방울의 김성태 등에 스마트팜 비용 뿐만 아니라 이 지사의 방북 비용을 요청한 적이 결코 없다. 따라서 당시 이 지사에게 이와 관련된 어떠한 보고도 한 적이 없다”며 ‘쌍방울이 방북을 위해 대납하기로 한 사실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지난 6월 본인 진술과는 완전히 상반된 주장을 펼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