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엔지니어링 대가 등에 관한 기준 개정안 행정예고

건설산업에서 BIM 적용을 위해 기본원칙과 표준을 제시하는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 중 발췌 ⓒ국토부
건설산업에서 BIM 적용을 위해 기본원칙과 표준을 제시하는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 중 발췌 ⓒ국토부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BIM 설계 품질이 향상되고 시공오류 최소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4일 국토부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대가 기준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현장 설계 기술인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 것. 이와 관련해 오는 5일부터 건설엔지니어링 대가 등에 관한 기준 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1000억 원 이상 대형공사 입찰시 BIM 설계 적용을 의무 검토하지만 이와 관련된 대가 기준이 없어 BIM 설계 용역비에 대해 발주청별로 상이한 기준을 적용해 혼선이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건설기술연구원,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업계, 발주청,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교통 SOC인 도로와 철도에 대해 우선 BIM 설계대가 기준을 마련했다.

김규철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설계기술인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개선된 기술인 처우가 설계 품질 및 안전성 향상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BIM은 3D 모델링 기반으로 건설 全 단계에 걸쳐 디지털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을 말하며 2D 설계 대비 난이도가 높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