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제명안 부결 여야 합의, 지금 양당이 별로 겁나는 게 없는 것”
“여야, 자녀 포함한 권익위 조사까지 안가려고 봉합하려는 느낌 들어”
“코인 해결 의지, 양당 모두 안보여···원칙적으로 결정하는 모습 보여야”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과거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과거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코인) 보유하고 국회 업무 도중에도 코인을 거래해 논란이 되어 징계 대상이 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제명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 표결에서 과반을 넘지 못하고 최종 부결된 가운데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31일 “양당이 합의해서 징계를 안 할 것처럼 국회의원 전체가 문제를 봉합하는 수순으로 가는 것 같다”고 진단하며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윤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김남국 의원의 제명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자녀를 포함해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를 받을 것인지의 문제로 가지 않도록 봉합되는 느낌”이라면서 이같은 의구심을 내비쳤다.

특히 그는 윤리특위 소위에서 전원 부결표를 던진 것을 추정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하루 전 열린 워크샵에서 ‘윤리 수준을 국민 눈높이에 맞추겠다’고 했는데, 하루 만에 말을 뒤집었다. 민주당은 욕을 먹어도 싸다”고 비판하면서도 “일단 의원 제명 문제이기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의 지침이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전 의원은 민주당을 비롯해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을 함께 엮으면서 “전날 나온 논평 등을 보면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가 양쪽 어디에도 없었다”며 “지금 양쪽이 별로 겁나는 게 없는 거다. 왜냐하면 일종의 합의니까, 나만 점수를 깎이는 게 아니니깐 양쪽이 그냥 마음 편하게 그렇게 가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그는 “우리 청년들에게 굉장한 좌절감을 줄 것 같다”며 “양당이 합의해서 그걸 덮는 수순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 입장에서는 (국회의원 전부를) ‘똑같네, 똑같아’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더 나아가 윤 전 의원은 “(국민들이) 공분한 이유 중에 하나가 자녀를 통해서 뭔가 뇌물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고, 더군다나 코인 같은 경우는 뇌물과 돈 세탁으로 많이 쓰이잖느냐”면서 “사실 이번 권익위의 전수조사에서 자녀까지 포함해서 전수조사를 받겠다라는 것이 (여야를 막론해 국회의원들에게는) 지금 위험하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상황을 짚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양당을 향해 “이번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양당에서 국민에게 못보여 주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이럴 때는 좀 원칙적으로 결정하는 모습을 두 당이 좀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고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