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의 문제는 육사가 지혜롭게 조치하도록 성원하고 지켜볼 것을 제안"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육군사관학교 총창회는 "2018년 육사 영내에 조형물 설치 시 홍범도 장군이 소련으로 넘어간 독립군 무장해제 과정에서 많은 독립군이 희생된 자유시 참변 재판위원으로 활동했고, 이후 소련군 편입 등의 행적이 밝혀져 흉상 배치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홍 장군의 흉상 이전을 촉구했다.

홍범도 장군의 흉상(사진/뉴시스)
홍범도 장군의 흉상(사진/뉴시스)

육사 동창회는 29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육사 영내에 설치된 역사적 인물의 흉상 및 기타 조형물의 재배치를 검토하는 문제로 인해 육사가 정쟁의 대상이 되고 있음에 대해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홍범도 장군 흉상 설치가 충분한 공감대 없이 강행됐다"며 "지금까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육사 동창회는 "77년의 역사와 전통 속에 육사는 수많은 애국지사와 국가유공자를 배출하였는바, 6·25 전쟁 등 국가 누란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한 선열들에 대한 선양과 보훈 활동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며 "역사적 평가가 상반되는 인물에 대한 조형물 배치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육사는 교내 시설물 및 조형물 재배치 과정에서 정쟁의 대상 여부를 떠나 오로지 호국간성 양성이라는 육사의 정체성과 사관생도 교육 훈련의 목적에 부합되게 결정하길 바란다"며 "육사의 문제는 육사가 지혜롭게 조치하도록 성원하고 지켜볼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육사는 현재 충무관 중앙현관 앞에 설치돼 있는 홍범도·김좌진·지청천·이범석 장군 및 이회영 선생 흉상 등에 대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