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는 국경을 초월한 원자력 안전 문제"
"바다의 방류가 해양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무해하다는 것 증명하지 못해"
"위험을 전 세계에 전가하고, 미래 세대의 인류에게 고통 부담"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중국 외교부가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강한 의구심과 반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오염수의 방류를 단행했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확고한 반대와 강력한 규탄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 외교부 건물.(사진/뉴시스)
중국 베이징 외교부 건물.(사진/뉴시스)

중국 외교부는 24일(이하 현지시각)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작과 관련된 성명에서 이같이 밝히며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는 국경을 초월한 주요 원자력 안전 문제이며 결코 일본만의 사적인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인간이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한 이래 원자력 사고로 오염된 물을 인간이 바다에 방류한 전례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처리 기준도 없다"며 "일본 정부는 핵으로 오염된 수질 정화 장치의 장기적 신뢰성,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입증하지 않았으며, 바다의 방류가 해양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무해하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중국 외교부는 "바다는 인류 공동의 재산인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강제 방류하는 것은 국제 공익을 무시하는 극히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위다"며 "일본은 위험을 전 세계에 전가하고, 미래 세대의 인류에게 고통을 부담하며, 생태 환경을 파괴하고 세계 해양 오염을 유발하고, 건강권, 개발권, 환경권을 침해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어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틀림없이 국제사회로 부터 오랜 규탄을 받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 정부는 일관되게 '인민지상(국민 최우선)'의 원칙을 유지해 왔다“면서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식품 안전과 중국 인민의 건강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반발하여 후쿠시마 및 기타 9개 지역의 식품 수입을 금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