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산시와 투자 협약…2028년이면 서산서 SK온 연산 19GWh 확보

SK온은 충청남도, 서산시와 서산 3공장 증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SK온
SK온은 충청남도, 서산시와 서산 3공장 증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SK온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SK온이 서산공장에 총 1조5000억 원 규모의 증설 투자를 단행키로 했다. 오는 2028년까지 최대 25GWh 생산 규모를 갖추면서 SK온 국내 배터리 연산 규모는 약 20GWhrk 될 전망이다.

16일 SK온은 충청남도 홍성군 소재 충청남도청에서 충청남도, 서산시와 SK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SK온은 충남 서산시 오토밸리 내 약 4만4125㎡(1만3348평)부지에 제3공장을 증설한다. 투자액은 총1조5000억 원으로 SK온의 국내 투자중 최대 규모다. 충남도와 서산시 등은 인·허가 등 행정 및 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SK온이 증설하는 3공장은 증설 완료는 오는 2025년까지이며 오는 2028년까지 설비 교체, 공정 개선 작업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최대 14GWh생산 규모를 갖춘다. SK온은 지난 2012년 서산 1공장에 0.2GWh 규모 양산라인을 갖췄고 이후 단계적 증설을 거쳐 지난 2018년에는 약 5GWh까지 생산규모를 늘려왔다. 오는 2028년이면 SK온은 서산에서만 약 19GWh 급 연산 규모를 갖추게 된다.

SK온은 3공장 증성를 통해 지역에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3공장 투자액 중 상당 부분 배터리 장비구입에 활용되고 생산량 확대에 따른 원소재 규모가 늘어나면서 낙수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SK온은 서산3공장에 최신 설비들을 도입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고 제조 운영을 최적화한다. 기존 라인들과 비교해 30%넘게 생산 속도를 높이면서 공정 정확도까지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증설과 동시에 기존 공장에서도 라인 개조 등 공정 개선활동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에 나설 계획이라고 SK온은 설명했다.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투자는 국내 배터리 생산 역량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며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고,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SK온은 기술 혁신을 통해 미래 에너지를 선도하는 기업”이라며 “안전하고 빠르게 충전하고, 오래 쓸 수 있는 최고의 배터리 생산을 통해 탄소중립경제 특별도 충남에서 ‘글로벌 넘버원’을 실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