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기난동 범죄 특별치안활동'…대국민 담화문 발표

윤희근 경찰청장 / ⓒ시사포커스DB
윤희근 경찰청장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흉기난동 범죄에 대응해 총기 및 테이저건 사용을 최대한 허용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4일 윤 청장은 서울 경찰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흉기난동 범죄 특별치안활동 전개를 선포했다.

윤 청장은 "최근 신림역과 서현역에서 발생한 흉기난동범죄로 인해 국민 여러분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며 "현 상황은 각종 흉악범죄로 국민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엄중한 비상상황으로 무고한 시민들을 향한 흉악범죄는 사실상 테러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경찰은 지금 이 순간부터 국민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비상한 각오로 흉기난동과 그에 대한 모방범죄 등 흉악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치안활동을 선포한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자주 이용하시는 공공장소에 지역경찰, 경찰관기동대, 형사인력 등 경찰력을 최대한 활용해 순찰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범죄분위기를 신속히 제압하겠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흉기소지 의심자, 이상행동자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선별적 검문검색을 실시하겠다"며 "흉기난동 범죄에 대해서는 총기, 테이저건 등 정당한 경찰물리력 사용을 주저하지 않고, 국민안전을 최우선 기준으로 경찰관에 대한 면책규정을 적극 적용해 현장의 법집행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또 "무책임하고 무분별한 사이버상의 흉악범죄 예고와 근거 없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예외 없이 강력히 대처하겠으며, 전 수사역량을 집중해 게시자를 신속히 확인·검거하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한 엄중히 처벌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잇따른 흉악범죄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14만 경찰은 특단의 의지를 가지고 국민의 일상을 안전하게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