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상품, 일반 퇴직연금 상품보다 수익률 높아
미래에셋자산운용, 전체연금펀드 시장 점유율 27.8% 차지

ⓒ미래에셋
ⓒ미래에셋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지난달 12일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는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로 인해 원리금보장상품 중심이었던 국내 퇴직연금 시장이 실적배당형상품 비중이 늘며 연금 머니무브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3일 금융감독원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이후 퇴직연금의 5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2%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는 근로자가 자신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한 운용 방법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다. 그러나 그동안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상당수는 전문성 부족과 낮은 관심도로 인해 퇴직연금 적립금을 원리금보장상품에 넣어두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로 인해 퇴직연금 수익률이 저조해지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수익률 제고 목적의 사전지정운용제도 조항을 담은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안이 국회 논의를 거쳐 2022년 7월 제도가 시행되게 됐다. 이후 규약 변경, 전산망 구축 등에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해 1년 간 제도 시행이 유예됐으며, 올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전지정운용제도 가입이 시작된다.

가입자들은 회사가 퇴직연금 규약에서 정한 상품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기존 가입된 상품들도 만기 이후 일정기간동안 운용지시가 내려지지 않으면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된다.

현재까지의 사전지정운용제도 수익률 성적표는 좋다. 고용노동부가 올해 1분기 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의 운용 현황을 공시했는데 3개월 수익률의 평균은 약 3.06%, 연환산 시 12.41%를 기록했다. 최근 5년간 퇴직연금의 연평균 수익률에 6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세부 상품들로 보면 초저위험은 3개월 수익률 1.11%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상품은 각각 3개월 수익률 2.33%, 3.22%, 4.81%를 기록해 사전지정운용제도에서 실적배당형상품이 일정 부분 차지해야 수익률이 더 좋았다.

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으로 300조원을 돌파한 국내 퇴직연금 시장의 지형도가 어떻게 바뀔지 주목되는 가운데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연금시장에서 업계 선두에 올라 있다. 6월말 기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퇴직연금펀드(DC, IRP등) 규모는 7조2000억원대, 개인연금(연금저축 등) 규모는 4조4000억원대다. 총 11조6000억원 수준으로, 전체연금펀드 시장에서 27.8%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대표적 연금 상품인 타겟데이트펀드(TD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체 TDF 시장의 43%를 차지하며 우위를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은 2011년 ‘미래에셋자산배분 TDF’를 통해 선제적으로 TDF를 출시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DF 만의 무기는 한국인 맞춤형 ‘글라이드패스(생애주기 자산배분곡선)’를 기반으로 한 자체 운용과 글로벌 네트워크다. 글라이드패스란 투자자 연령대에 맞춰 주식과 채권 등 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일종의 설계도면으로, TDF는 글라이드패스에 기반해 투자자 은퇴시기에 맞춰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중을 점차 확대해 가는 펀드다.

현재 국내 운용사들은 TDF를 자체 운용하는 방식과 위탁 운용하는 방식 두 가지 형태로 운용하고 있다. 자체 운용은 운용사가 직접 글라이드패스를 설계해 적용하는 방식이며, 위탁 운용은 국내에 비해 퇴직 연금 시장이 활성화돼 있는 미국 등 외국 운용사의 자문을 받거나 위탁하는 형태다.

TDF 도입 초기부터 자체 운용을 고수해 온 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유일하다. 자체 운용과 위탁 운용의 대표적인 차이는 상품의 총 보수 차이로도 이어진다. 자체 운용의 경우 위탁 운용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없애 수익률을 높일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유리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 WM연금마케팅부문 류경식 대표는 “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으로 연금펀드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의 마지막 자산을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TDF를 포함한 연금 상품이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다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