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승절' 70주년 및 中 고위급 인사 방북 '예의주시'

좌측부터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 ⓒ뉴시스-외교부
좌측부터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 ⓒ뉴시스-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는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및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3자 유선협의를 갖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3국 수석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다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임을 지적하고 이를 규탄했다.

또, 3국 수석대표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및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3국 수석대표는 중국 고위급 인사 방북을 포함한 북한 '전승절'(북한에서 6·25 전쟁 정전협정 기념일을 부르는 명칭) 70주년 행사 관련 동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3국 수석대표는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깨닫도록 하기 위한 한미일 3국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이자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인 리훙중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당 및 정부대표단이 전승절 70주년 경축행사에 참석한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