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 찬성 여론 압도적…원안에 신양평IC 더해 노선 확정짓고 사업 착수하는 게 타당”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김건희 여사 일가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통해서 명확하게 진실을 밝히자”고 거듭 여당에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문제는 아주 간명하다. 누가, 왜, 무엇을 위해 어떤 절차를 거쳐 독점 노선을 변경하려 했는가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은 명확한 답을 내놓기보다는 오히려 이 문제를 공방을 만들려 하고, 백지화 소동을 벌이고, 끊임없이 전 정부가 한 일이라며 근거 없이 사실과 다른 얘기들로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며 “국민들께서 이 사안의 본질을 정확하게 꿰뚫고 계시기 때문에 그렇게 될 수 없을 것이다. 여러 여론조사에서도 국정조사를 찬성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이 문제를 갖고 이렇게 시간을 끌게 아니다. 여당은 더 이상 이 문제를 정쟁으로 만들려 하지 말고 국민들이 바라는 대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잘못된 노선 변경 시도를 접어야 한다”며 “원안에 신양평IC를 더해 노선을 확정짓고 사업에 착수하는 게 타당한 일이다. 그렇게 해야 국도 6호선과 서울-춘천 고속도로 간 교통분산 효과가 취지에 맞게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양평 군민들과 그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 바람대로 하는 일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말씀드린다”고 힘주어 말했는데, 이 뿐 아니라 특위공동위원장인 강득구 민주당 의원은 “국정조사도 필요하지만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야 한다. 대통령 부부와 관련된 의혹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은 답변이 없고 제3자적 입장에서 얘기하고 있다”고 운영위 개최까지 요구했으며 정치 중립 의무 위반 의혹을 받는 양평군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경기도 감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7~19일 전국 유권자 1001명에게 조사해 20일 발표한 전국지표조사(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다양한 의혹이 있는 만큼 백지화하는 게 옳다’는 응답은 25%, ‘교통망 개선에 필요한 사업이므로 어떤 노선이든 추진하는 게 옳다’는 답변은 55%로 나왔다.

특히 보수층에서도 사업 추진 필요성을 인정한 응답자가 58%로 백지화 결정이 낫다는 답변(27%)보다 높게 나온 데다 심지어 대구·경북 지역에선 백지화 쪽은 전국 최저인 18%인 반면 사업 재추진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61%를 기록해 여당의 지지기반에서조차 일단 사업 백지화에 부정적인 여론이 더 많은 만큼 당정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되는데, 여야가 오는 26일 국토위 전체회의를 열고 관련 현안질의에 나설 예정이어서 이 사업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결론 낼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