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루마니아 이어 3번째 원전설비 수출 모색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이집트 엘다바,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출에 이어 정부와 원전 공기업은 3번째 원전설비 수출성과 창출을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5일 산업부는 강경성 제2차관 주재로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현재 전 세계에 가동 중인 원전은 410기이며, 최근 계속운전 확대 등으로 개‧보수, 운영‧정비, 핵연료 등 원전설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반면에, 주요 원전 공급국들은 과거 원전건설 중단 등의 영향으로 원전설비 제조능력이 약화된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1972년 고리 1호기 건설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단 하루도 원전 건설을 멈춘 적이 없었다. 원전 설계부터 건설,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주기에 걸친 튼튼한 공급망을 갖춘 세계에서 손꼽히는 나라이다. 

약 50년 동안 총 34기의 원전을 건설하고, 다양한 노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원전설비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다.

정부와 원전공기업은 신규원전 일괄수주 뿐만 아니라 원전설비 수출이 블루오션 시장이라는 인식하에 아래와 같이 원전설비 수출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약 5조원 규모의 해외 원전설비 수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규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금번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출 성과가 약 2.5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체르나보다 원전 설비개선사업 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관합동 원전협력단 파견 등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고, 운영‧정비 서비스, 핵연료 공급 등으로 원전수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나간다.

또, 정부지원을 전방위적으로 강화한다. 관계부처 및 국회와 협의를 통해 ‘원전수출 특례보증보험 제도’ 신설을 추진하여 수출기업에 대한 보험 지원한도를 대폭 상향한다. 

이날 회의에서 강 차관은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와 강력한 원전수출 추진의지가 연이은 수출 쾌거의 원동력"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3번째 수출성과 창출을 위해 민관 원팀이 되어 원전 설비개선사업, 핵연료 공급, 운영‧정비 서비스 등 수주에 최선을 다하자"며 "원전수출을 위해서라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달려가는 영업사원이 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