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현장 안전장치 설치
열사병 예방 수칙 등 안전 조치 상태 점검

22일 노후 국유재산 건물 해체공사 현장에서 남희진 캠코 국유재산본부장(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이 관계자들과 함께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캠코
22일 노후 국유재산 건물 해체공사 현장에서 남희진 캠코 국유재산본부장(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이 관계자들과 함께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캠코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22일 구 광주소년원 비상대기소 관사 건물(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88-11 소재 국유재산 건물) 해체 공사 현장에서 남희진 캠코 국유재산본부장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캠코 관계자는 “이번 안전점검은 노후화된 건물에서 해체 작업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의 예방 실태를 점검함으로써, 안전사고로부터 근로자와 국민을 보호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남희진 국유재산본부장은 시공사, 감리사 관계자들과 함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외부비계 설치, 건설기계의 작업 반경 등 안전 조치 상태를 점검했다.

남 본부장은 해체 공사에 따른 보행자 안전 통로 확보 여부와 건설폐기물 적치 위치 및 비산먼지 절감 조치 여부, 현장 근로자 휴게 및 열사병 예방 수칙 준수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했다.

캠코는 이번 공사 현장을 시작으로 ‘안전신문고’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안전신문고는 공사 현장에서 위험 요인이 발견될 경우, 현장 근로자는 물론 인근 시민 등 누구나 현장 주변에 비치된 안내판, 포스터 등에 기재된 QR코드를 통해 캠코에 안전 장비 지원, 공사 중지 등 조치를 실시간으로 요청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캠코는 근로자와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현장에 존재하는 위험 요인을 보다 신속히 파악하고 대처함으로써 안전사고 발생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희진 캠코 국유재산본부장은 “근로자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즉시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근로자와 국민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등 고도화된 안전 관리 체계를 확립해 ‘안전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