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업화 다각화로 2025년 AI 융합사업 매출 1조↑ 성장 예상
고객 중심의 ‘AI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주요 산업의 빠른 AI 전환 나서
AI 핵심역량 확보에 5년간 7조원 투자 단행

KT가 AI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다양한 서빙로봇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KT가 AI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다양한 서빙로봇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T는 AI에 진심입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21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열린기자간담회에서 AI 신사업인 AI로봇, AI케어, AI교육 사업 전략을 소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KT는 2025년까지 AICC, AI물류, AI로봇, AI케어, AI교육 등 고객 맞춤형 AI 사업에서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아울러 AICC와 AI물류 등의 AI 사업에서 약 8000억원 이상의 누적수주를 달성하는 등 빠르게 AI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이 AI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이 AI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 고객 중심의 맞춤형 사업으로 2025년 ‘AI 1조 매출’ 목표

KT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AICC와 AI물류 사업과 함께 AI로봇, AI케어, AI교육 영역까지 포함한 ‘맞춤형 AI 서비스’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동 5개 사업에서만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연간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송재호 부사장은 “분야별로는 AICC 3500억원, AI물류 5000억원, AI로봇 2000억원, AI교육 2000억원, AI케어 500억원 등 2025년에는 약 1조3000억원가량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KT의 AI 추진 방향은 고객과 산업의 수요에 따라 가장 적합한 ‘고객중심의 맞춤형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AI 서비스 프로바이더(Provider·제공자)’가 되겠다는 것이다. 또한 KT는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 반도체, 클라우드 등의 인프라 강점을 활용해 고효율의 경제성을 갖춘 ‘AI 풀스택’ 기반으로 AI 생태계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AI 사업의 글로벌 진출도 구체화하고 있다. 싱가포르 1위 통신사 싱텔 및 현지 대표 물류 기업과 협력해 동아시아 물류 허브인 싱가포르 현지에 AI 운송 플랫폼을 선보인다. 또한 베트남 헬스케어 법인 KT 헬스케어 비나를 설립해 암환자와 만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AI 케어서비스를 올 하반기 상용화할 예정이다.

KT는 AI 대전환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027년까지 5년 동안 ▲초거대 AI 기술 ▲AI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IDC 인프라 고도화 ▲AI 신사업 발굴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위해 약 7조원의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투자로 초거대 AI 파라미터 스케일 확대 및 학습 기술 확보, IDC 신축·증설, AICC 인프라 고도화 등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KT AI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T AI Robot사업단장 이상호 상무가 AI 로봇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 / 임솔 기자]
KT AI Robot사업단장 이상호 상무가 AI 로봇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 / 임솔 기자]

■ AI 로봇 플랫폼으로 국내 AI 로봇시장 개척

KT는 로봇 사업을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서비스 중심의 사업으로 정의하고, KT 만의 강점인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AI 로봇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 서비스로봇의 보급 확산과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로봇 딜리버리 체계는 고객의 수요에 맞게 로봇과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로봇의 도입부터 현장에서의 컨설팅, 사후관리까지 고객을 지원하고 불편을 해소하는 역량이다.

로봇 플랫폼은 AI 통합관제, 서비스 지능화, 핵심기술 확장성이 특징으로, AI 통합관제는 수 천대 로봇에서 초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 6000만건 데이터를 분석해 설치부터 운영까지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품질관련 고객 문의가 65% 감소하는 등 고객의 불편 요소를 최소화했다.

로봇 서비스 지능화는 네트워크 환경, 하이오더, 호출벨, 키오스크, 엘리베이터, 자동문 등 여러 솔루션과 연동해 다양한 현장에 맞춰 최적화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고객들이 다양한 제조사의 로봇들을 일관된 UX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로봇 미들웨어와 이기종 멀티로봇 제어 기술은 KT 로봇 플랫폼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AI 로봇 제품 라인업도 확장한다. 현재의 서빙 로봇, 방역 로봇, 실내 배송 로봇뿐 아니라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로봇 공도주행 관련 법률 개정에 맞춰 여러 매장들과 다양한 주거·오피스 공간들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 현장의 일손을 거들어주는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서비스 도메인을 확대하는 방안을 연내 추진할 예정이다. 나아가 초거대 AI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AI 로봇 서비스’로 진화한다는 목표다.

 

KT 헬스케어사업단장 임승혁 상무가 AI 케어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KT 헬스케어사업단장 임승혁 상무가 AI 케어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 ‘의지 허들’ 낮추고 스스로 꾸준한 건강관리 돕는 ‘AI 케어’

KT는 AI 기술을 활용한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케어 서비스를 국내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KT의 원격케어 서비스는 간호사, 영양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케어코디네이터’가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얻어낸 ‘케어플랜’을 앱, 전화로 제시하는 서비스다.

특히 KT는 원격케어 서비스에 적용될 만성질환 관리의 핵심인 ‘식이 관리’를 돕는 ‘AI 푸드 태그’ 기술을 선보였다. AI 푸드 태그 기술은 한 장의 사진만으로 손쉽게 식단을 기록하고 영양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더 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는 한식 중심의 음식 약 1000종을 정확도 96%로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앞으로 KT는 이 기술에 초거대 AI를 적용해 인식 가능한 음식 종류를 외식·가공식품을 포함한 약 2000종까지 확대한다. 초거대 AI로 사전학습모델을 고도화해 개발 소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연내에 기술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KT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케어를 위한 ‘AI 돌봄케어 서비스’를 TV로 확장한 ‘지니TV 케어’ 서비스 론칭을 준비 중이다.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 어르신의 이상 상황을 탐지하고 이를 KT텔레캅 관제센터와 지자체 담당자, 보호자에게 상황을 전달한다.

한편 KT는 지난 1월 베트남에 의료법인 ‘KT 헬스케어 비나’를 설립하고 건강검진과 원격케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KT는 그간 베트남에서 진행하던 헬스케어 사업과 국내 헬스케어 사업을 병행하면서 상호 시너지를 통해 더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베트남을 포함한 글로벌 건강관리 시장은 2021년 기준 약 6조5000억원 규모이며 오는 2031년이면 19조7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KT CustomerDX사업단장 박정호 상무가 AI 교육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KT CustomerDX사업단장 박정호 상무가 AI 교육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 ‘AI 미래교육 플랫폼’으로 교육도 디지털 혁신

KT는 교육 현장의 미래 디지털 교육 구현을 선도하는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공개했다. 미래교육 DX 추진을 위한 정책적 변화에 부응해 KT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 역량과 교육사업 추진 경험을 토대로 대한민국 교육의 디지털 전환 조력자로서 미래교육의 혁신을 이끌겠다는 목표다.

KT의 AI 미래교육 플랫폼은 디지털 학습도구 기반의 업무 자동화로 교사의 부담을 줄여주며, ▲교수 설계 자동화 ▲AI 추천 맞춤형 자료 제작 ▲학습 진단 자동 분석 등으로 맞춤형 학습 지도가 가능하게 한다. 또 학생은 AI 학습 성취도 분석을 통해 본인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AI 맞춤형 추천 교육 콘텐츠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KT는 올해 공교육 현장에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즉시 적용한다. 2021년도부터 서울시 교육청의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 개발과 운영 역할을 수행해 온 KT는 2학기부터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경기도교육청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타 지역 교육청에도 확대해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 공교육 1등 콘텐츠인 EBS와 협력해 공교육 최선호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KT는 국내 교육시장의 AI 적용 확대에 앞장서는 한편 AI 서비스 고도화 및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로 AI 에듀테크 산업 선순환을 위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다. 또한 AI 디지털 교과서 등 교육 정책에 맞춘 사업을 확대하고 향후 공교육에 이어 사교육 시장까지 플랫폼 적용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기존 에듀테크 솔루션과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CustomerDX 사업단 박정호 단장은 “KT는 전학년 및 전과목을 아우르고 교사와 학생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공교육 시장은 (사교육 시장과 달리) 검증된 콘텐츠가 중요한데, EBS와의 제휴를 이끌어냈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송재호 부사장은 “그동안 축적한 경험과 역량, 인프라와 노하우를 AI 사업에 그대로 적용시켜 고객중심의 AI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자리매김하겠다”며 “KT의 미래 성장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AI 산업 경쟁력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T는 오랫동안 시대에 맞게 전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통신에서의 경험을 AI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었다”며 “고객 중심 AI가 바로 KT AI다. KT는 AI에 진심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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