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완 언총 정책위원장, 공적 통제 및 중소언론에 기회 강조

5일 국회의원회관 3세미나실에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가 주관하고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포털위원회가 주최한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방안 세미나 (사진 / 강민 기자)
5일 국회의원회관 3세미나실에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가 주관하고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포털위원회가 주최한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방안 세미나 (사진 / 강민 기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포털을 통한 뉴스 공정성 관리를 위해서는 포털뉴스위원회(가칭)와 같은 법정기구를 구성하고 운영은 언론중재위원회 및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모델로 전문성과 책임감을 가진 채 분쟁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위원회 심사평가 소위원회, 사무국을 비롯 포털공정성·미디어 윤리감시단을 두고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포털위원회는 중소미디어에 대한 심사를 따로 해 표현의 자유와 노출 빈도를 높일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은 다수 나왔다.

5일 국회의원회관 3세미나실에서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가 주관하고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포털위원회가 주최한 포털뉴스 서비스의 개혁과 공정성 회복방안 세미나에서 박기완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좌파 성향의 시민단체 위주의 참여로 공정성 이슈가 제기돼 현재는 활동이 중단된 상태이며 제평위 주요역할을 개선한다할지라도 뉴스 콘텐츠 공정성 문제를 다뤄낼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뉴스 생태계 전반에 관여할 수 있는 공적 책임 기구가 필요하다”며 “기존 제평위를 해체하고 포털뉴스위원회(가칭, 이하 포털위원회)를 새로 구성해 디지털 뉴스에 대해 공적인 통제를 하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각각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자율적으로 개별 언론사와 제휴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완 한국언론인총연합회 정책위원장 ⓒ대안연대
박기완 한국언론인총연합회 정책위원장 ⓒ대안연대

박 위원장은 이어 “포털위원회는 사무국, 매체 특성에 맞는 심사·평가 소위, 포털공정성 감시단, 미디어 윤리감시단을 둬 미디어에 대한 심사평가에서 부정행위 제재 및 검색의 투명성 확보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필터링 등이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며 “중소 미디어 등의 입장을 대변하는 위원들 두고 중소 미디어를 담당하는 심사평가 소위를 별도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고 포털이 알고리즘에 기반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되 아웃링크를 보장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는 “중소 언론사 뉴스 컨텐츠 제휴를 맺는데 있어 메이저 언론사와 광고비를 차등 지급하고 포털과 중소언론사 광고비 비율 조정으로 인링크 방식으로 현재 CP사들과만 밀접한 포털의 관계를 완화 시킬 수 있다”며 “발제자인 박 위원장 주장대로 포털위원회 내 중소언론사 입장 대변 위원 및 분과를 두고 정기적으로 포털사 알고리즘 평가도 좋은 방안으로 보이며 현재 막혀 있는 출입시스템 하에서 중소언론사 풀구성 등도 가능해질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 모든 내용은 중소 언론사의 신뢰성 담보가 기본사항이다”라고 덧붙였다.

시민사회단체, 인터넷 뉴스 대표, 언론사 디지털 뉴스 국장 등이 참여해 포털뉴스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표했다. 김유진 대안연대 사무총장,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 송종문 KBS 디지털 뉴스국장 (좌에서 우로) (사진 / 강민 기자)
시민사회단체, 인터넷 뉴스 대표, 언론사 디지털 뉴스 국장 등이 참여해 포털뉴스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표했다. 김유진 대안연대 사무총장, 김영덕 더퍼블릭 대표, 송종문 KBS 디지털 뉴스국장 (좌에서 우로) (사진 / 강민 기자)

김유진 대안연대 사무총장은 “시민언론과 1인 미디어 시대에도 언론의 신뢰성은 무너지지 않았지만 최근 광우병 보도와 같은 대통령 방미 중 왜곡 보도 등이 공영방송의 신뢰를 무너뜨렸으며 사회적 분쟁 또는 사실 확인을 해주는 역할을 더이상 언론이 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며 “인터넷 뉴스 등은 알고리즘 등에 의해 자기 편향된 뉴스 중심으로 노출되는 현실속에서 포털은 소규모지만 양질의 언론을 발굴 육성해야 하고 다양한 사회 분야와 정치적 입장에 대한 뉴스를 공평하게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무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뉴스 노출은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양질의 콘텐츠가 아닌 조직력이 있는 단체가 주도하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포털이 책임지고 정부가 감시하는 형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종문 전 KBS 디지털뉴스국장은 “현재 포털의 뉴스 제휴시스템은 경제적 문제와 정치적 문제가 논란의 중심에 있다”며 “합리적인 규제를 위해 검색 노출 승강제(해외 축구리그 참조)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이 정한 합리적 노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