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민주당도 국조 협조하라”…권익위 “선관위와 합동조사? 국민 신뢰 얻기 어려워”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좌),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채용 전수조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좌), 뉴시스(우)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좌),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채용 전수조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좌), 뉴시스(우)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고위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으로 도마에 오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국민의힘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십자포화 당하며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선관위 사태의 본질은 고위 직원이 채용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을 넘어 선관위판 음서제라고 할 정도의 불공정한 경력채용 제도가 버젓이 시행돼 왔다는 것에 있다”며 “공정과 준법의 대명사가 돼야 할 선관위가 흔히 말하는 아빠찬스의 온상이 됐다는 것에 청년세대가 너무 큰 상처를 받아 우리 당은 사안의 중대성과 심각성을 감안해 조속히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 경력채용 제도가 사실상 내부자용으로 설계된 만큼 국민은 현재 드러난 10여건의 사건들조차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력채용시 공고도 없이 직원의 자녀가 추천된 경우, 직원의 동료와 지인이 면접위원으로 그 자녀를 특혜 합격시킨 경우, 직원이 인사담당 직원에게 전화해 자녀를 추천하는 경우 등 선관위의 조직적 불공정이 뿌리내리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특혜 채용 의혹이 제기된 이후 선관위 대응도 국민 눈높이와 일반 상식에 전혀 맞지 않았다. 선관위는 지난해 김세환 전 사무총장 자녀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자 면접이 공정하고 엄격했다는 감사 자료를 냈고 최근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도 퇴직을 제안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할 수 있었음에도 그대로 사퇴를 수리해 징계를 면하게 했다”며 “도덕적 해이는 조직 내부에 만연돼 직원이 성추행이나 폭행을 저질러도 경징계에 그치는 등 면죄부 관행이 팽배해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윤 원내대표는 “이외에 선관위는 2021년부터 8차례나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 공격을 받고도 국가정보원 보안점검까지 거부하는 오만한 태도를 보였다. 선관위는 헌법기관이란 조직의 특수성을 특혜와 특권의 철옹성으로 삼아왔고 반성과 자정능력을 상실한 상태”라며 “사법당국의 조사와 별도로 선관위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특혜 채용과 승진, 북한 해킹에 대한 안보불감증이 발생한 근본적 이유 등을 밝히고 제도적 허점을 보완할 필요가 분명해 보인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적 공분을 감안해 국정조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같은 날 국민권익위원회도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를 압박했는데, 정승윤 권익위 사무처장 겸 부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을 통해 “선관위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선관위에서 수사 의뢰한 4명에 대해서도 신고가 들어와 조사 착수한 상태고 퇴직 공무원도 현직 공무원들과 관련돼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며 경찰에서 무혐의로 결론 내린 김세환 전 사무총장을 대상으로도 다시 조사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정 부위원장은 선관위를 겨냥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권익위의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 선관위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이유로 선거 사무를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방패로 사용한 것은 아닌지 자문해야 할 때”라며 외부기관과 합동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노태악 선관위원장을 향해서도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동조사 가능성을 일축했다.

[영상편집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