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국민 속일 게 아니라 일본에 당당하게 말하라”
“일본도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하다면 식수로 사용하길”
“경제 안정적 관리 중?, 낯뜨거운 자화자찬 할 때 아냐”
“더 늦기 전에 초부자·특권층 중심 정책 사고 버려야 해”

윤석열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좌)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억지 주장에 동조해서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왜곡·조작해서 우리 국민들을 속일 게 아니라 일본에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며 “그게 대한민국 대통령의, 대한민국 정부의 합리적인 태도인 것”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안전하다’는 일본의 주장과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처리되면 마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고 일본이 주장하는데, 마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하면 (해양 방류를 하지 말고 일본의) 식수로 사용하면 된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을 향해 “주변 국가에서 ‘안전하지 않다, 위험하다’고 주장을 하면 안전하다고 우길 게 아니라 진짜 안전함을 스스로 증명하면 될 일인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고, 국민대표답게 발언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안전하다면 최소한 마시지는 않더라도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 재활용하는 것이 맞다, 그렇게 써라’하고 이렇게 말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쏘아 붙이면서 “‘일본 국익을 대변하는 것이냐’ 이런 말을 듣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민생경제 상황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가 상반기 경제 성장률이 0%대까지 추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민주당은 자영업자를 포함해 국민과 기업 등의 부채 문제에 대해 정부·여당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그러나 눈에 띄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이 대표는 “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낯뜨거운 자화자찬을 할 때가 아니다”며 “여야·기업·노동자·정부·정치권 가릴 것 없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날을 세우면서 거듭 정부·여당을 향해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더 나아가 그는 “늦기 전에 초부자·특권층 중심의 정책 사고를 버려야 한다. 압도적 다수 국민의 삶을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소수의 특권층과 초부자만 사는 나라가 아니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대한민국의 동등한 주권자다”고 윤 정부의 국정 운영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