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1순위 희망은 정무위…민주당과 협의해 오늘 중 조치할 것”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4·5재선거를 통해 첫 원내 입성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국방위원회로 배정될 수 있어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제가 국방위원회로 가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마치 우리 당 의원들이 국방위를 가려는 희망자가 없어서 제대로 조치가 안 되는 것으로 일부 언론에서 보도됐는데 사실이 아니다. 협의하는 단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강 의원한테 희망하는 상임위를 받아서 국회의장이 양당 원내대표끼리 협의해 희망하는 상임위 어디로 보낼 것인지 정해지면 우리 의원을 국방위로 보내는 그런 과정이 있었다”며 “제가 어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강 의원의 1순위 희망이 정무위원회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을 정무위에 보임할 것이고 오늘 중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 강 의원의 상임위 배정이 논란이 된 데에는 그의 소속정당이 지난 2014년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인 진보당이며 강 의원도 최근 통진당 인사들을 보좌진으로 채용한 상황에서 공교롭게도 국회 내 결원이 있는 상임위가 군사기밀을 접할 수 있는 국방위뿐이다 보니 국방위 배정 가능성이 점쳐졌기 때문이다.

이에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자당 소속 의원을 국방위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해 이 과정에서 기획재정위 소속의 주호영 의원에게 국방위 이전 의사를 물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만 강 의원이 정무위를 희망하고 있는 만큼 결국 윤 원내대표가 국방위로 가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 관련 의원정수 축소 당론 여부에 대해선 “정수를 비롯해 선거법 관련된 논의는 앞으로 의원총회 등을 통해 우리 의원들의 컨센서스를 이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그 문제도 논의할 수 있는 과제”라고 입장을 내놨으며 간호법 관련 합의 여지에 대해선 “본회의가 27일이라 그 전에 정부안에서, 또 관련 단체들하고 계속 합의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논란 관련해 당 차원의 TF나 특검 추진 여부에 대해선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보는 게 맞다. 그 이후 문제는 종합적으로 볼 때 언급할 시기는 아니다”라며 일단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검찰 수사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