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비핵화 못지않게 북한 인권 문제 중요시하고 있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2일 유엔 파우 우 상원의원을 비롯한 캐나다 상·하원 의원 6명과 만나 한반도 정세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외교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2일 유엔 파우 우 상원의원을 비롯한 캐나다 상·하원 의원 6명과 만나 한반도 정세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방한 중인 캐나다 상‧하원 의원 6명을 만나 한반도 정세 및 협력 방안을 논의 했다.

12일 통일부에 따르면 권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일부에서 박경애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교수와 유엔 파우 우 상원의원 등 캐나다 상‧하원 의원 6명을 만나 한반도 정세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권영세 장관은 캐나다측과 북한 정세를 공유하며, 우리 정부의 원칙에 입각한 통일‧대북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우리 정부는 북한 비핵화 못지않게 북한 인권 문제를 중요시하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 3월말 '북한인권보고서'를 공개적으로 발간한 것은 이러한 기조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캐나다측은 북한 변화 방안, 국제사회와의 협력 중점 사항,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질의하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캐나다 의원단은 지난해 4월 의회 내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범정당 스터디 그룹'을 창설한 사실을 언급하며 "한반도 문제 해결에 있어 캐나다 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북한 비핵화 및 북한 인권 문제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가치를 공유하는 캐나다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