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 정부, 의혹 규명보다 문제제기 막는데 집중해”
“무너진 안보 기강,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바로 잡을 것”
“대통령실 보안 강화 위해 국회 차원 입법 조치 검토할 것”
박홍근 “대통령실, 아무 일 아닌 듯 사태 축소하려고만 해”
“무방비로 털린 비상 상황, 엉뚱한 곳에 화살 돌리지 말라”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우리나라 대통령실을 도·감청했다는 의혹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대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한미 관계와 관련해 “공동 이익을 위해 힘을 모을 때는 모아도, 친구의 잘못을 지적하는 게 성숙한 동맹”이라고 주장하면서 정부와 대통령실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동맹의 핵심 가치는 상호 존중과 신뢰”라면서 정부를 향해 “(미국의 도·감청) 의혹이 일파만파인데, (윤석열 정부는) 의혹 규명보다 합리적 문제 제기 틀어막는 데 집중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북한 드론에 서울 하늘이 뚫리고 대통령실이 외국 정보기관에 뚫리는 일 결코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도청 의혹 실체를 확인하고 사실이라면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를 반드시 (약속)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회 차원의 입법 조치를 서두르고, 대통령실 보안 강화를 위한 입법 조치도 검토할 것”이라며 “정부의 무너진 안보 기강 역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같은 회의에서 “우리 대통령실은 아무 일 아닌 듯 (사태를) 축소하려고 한다”면서 “왜 도청을 당한 우리가 나서서, 미국과 의견이 일치한다면서 감추기 급급한 것이냐”고 쏘아붙이며 비판의 결을 같이 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출된 문건에 따르면 미국은 도청 당사국이다. 그런데 도청 당사국이 (도청한 사실을) 인정하는 것 봤느냐”고 반문하면서 “아무리 혈맹이라도 주권국으로서 국가기밀 도청엔 엄중히 대응해야 한다. 국민은 국가 안보의 중심부를 무방비로 털린 비상 상황이 언제고 또 다시 반복될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그는 “대통령실은 이를 점검하고 수습에 힘을 쓰겠다는 답 대신 괴담 혹은 자해행위로 몰아가면서 상황을 모면하려고 한다”며 “국가안보실이 뚫린 사실도 경악할 일이지만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고 말로만 ‘완벽하다’면서 정치공세만 퍼부으니 국민이 더 분개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 나아가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은 화살을 엉뚱한 곳으로 돌리지 말고 이번 사태를 바로잡으면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국익을 확실히 확보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면서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에 대한 진실규명과 더불어 철저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미국에 엄중히 항의하고 국민이 이해할 만한 해명과 조치도 요구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게 70년 (한미) 동맹을 굳건히 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공세 수위를 더욱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