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노웅래 기소·대일외교부터 이태원 참사 사과 요구까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정부질문 첫날인 3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여러 사안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는데, 급기야 정치·외교·통일·안보와 거리가 먼 내용까지 언급하면서 언성이 높아지는 상황도 일어났다.

◆ 한동훈 장관이 ‘정치인’? 민주당 “정치적으로 하지 마” 견제구

이번 대정부질문 첫 날, 여러 차례 불려나간 장관 중 단연 이목을 모은 이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인데, 한 장관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검수완박 개정 법률에 대해 심의·표결권을 침해했지만 법 자체는 유효하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해 김회재 민주당 의원이 입장을 묻자 “문제가 많은 결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존중하고 그 취지에 맞춰 법을 집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에 김 의원이 ‘존중하나 공감하지 않는다는 것인가, 마음에 안 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하자 한 장관은 “검사 수사권에 대해 아주 강경한 발언을 하셨는데 지금하고 완전히 다른 얘기를 했다. 그 이후 헌법은 안 바뀌었고 의원님 직함만 바뀌었는데 완전히 다른 말씀을 하고 계신다”라고 응수했다.

또 대장동 및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한 쌍특검 도입을 묻는 질문에 한 장관은 “맞불 놓기 식으로 운영되면 국민이 그 제도를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맞받아쳤으며 대장동 50억 클럽 수사를 ‘뭉갠 것 같다’고 김 의원이 주장하자 이에 대해서도 한 장관은 “왜 그래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맞대응했다.

심지어 김 의원은 한 장관에 대해 “한 장관에 대한 차기 총선 차출론 이야기가 나와 고민이 많을 것 같다”고 ‘총선 차출론’을 거론했는데, 이에 대해 한 장관은 “고민 전혀 없고 저와 무관한 얘기다”라고 일축했지만 그럼에도 ‘떠나는 뒷모습이 아름다워야 한다’고 김 의원이 지적하자 한 장관은 “떠날 때는 그냥 떠나면 되지 않겠나”라고 맞받아쳤다.

앞서 한 장관은 이날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한 장관의 말과 처신을 보면 이미 마음은 콩밭이 아니라 여의도밭에 와 있다”며 한 장관의 총선 출마를 전망한 데 대해서도 국회 출석길에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이 매일 다음 날 시사 라디오에서 말씀하시는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자주 뵈니 거기서 말하면 좋겠다”며 ‘국회에서 발언이 직설적이어서 정무감각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에도 “그런 충고는 대부분 공직자가 어떻게 하면 국민에게 잘 봉사할 것인가에 대한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정치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지 정치적 처세술에 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날 한 장관이 정치활동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는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은 끊이지 않았는데, 김병주 의원은 법무부 교정시설에 대체복무요원이 몇 명인지 질문했다가 한 장관이 “사전에 제게 질문요지를 주지 않았다. 정확한 숫자는 확인해서 보고드리겠다”고 하자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이에 한 장관이 “왜 호통 치나. 지금 장학퀴즈 하는 게 아니지 않나”라고 응수하니 “대체복무요원을 자기가 관리하는데 얼마인지도 모르는 게 말이나 되나. 법무부장관이면 정치적으로 하지 말고 본업에 충실하라”고 ‘정치’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밖에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노웅래 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한 장관을 겨냥 “답정기소, 정치적으로 기획된 부실한 정치 수사로 노 의원이 유죄인지, 무죄인지 모르지만 이번 수사가 한 장관이 주도한 너무 티나는 정치 기획 수사”라며 “노 의원 사건은 국회에서 부결 후 기소까지 보통 열흘이나 한 달 걸린 다른 의원 사건과 다르게 무려 91일이 걸렸다. 엄청나게 자신 있어 했는데 왜 석 달이나 걸렸나”라고 한 장관이 정치적 태도를 보인다는 지적을 했다.

하지만 한 장관은 이에 대해서도 “녹음까지 있고 6천만원 뇌물 부분에 대해선 이미 증거가 탄탄한 상태에서 추가 수사를 하는 것이고 국회가 3·1절까지 끼어서 연속으로 방탄할 것이란 게 상식적으로 예상하기 어렵지 않나”라고 반박하면서 “3·1절까지 끼어 방탄한 것에 대해 반성할 문제다. 국민께서 박 의원의 말을 어떻게 볼지 걱정된다”고 한 마디도 지지 않고 맞불을 놨다.

◆ 민주당 “대일외교 ‘참사’” vs 한덕수 총리 “국민 오도해”

한덕수 국무총리(좌)가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의 지적에 반박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한덕수 국무총리(좌)가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의 지적에 반박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한편 외교·안보 등 분야를 다루는 만큼 이날 가장 쟁점화될 것으로 전망됐던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한일정상회담을 놓고도 민주당은 외교참사라는 기존 평가를 재확인하면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맹공을 퍼부었는데, ‘국민들 60%가 이번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나’는 김상희 의원의 질의에 한 총리는 “한국과 일본의 경제문제라든지 안보문제 있어서 협력하고 또 국제적인 상황에서 기여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봤을 땐 참 어려운 일이었지만 대통령께서 역사적인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한 총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악화한 한일관계를 그대로 가져갈 수 없는 상황에서 어느 대통령이나 정부든 아무 것도 안 하고 있으면 가장 편하겠지만 국가 관계라는 게 그렇게 갈 수 없다”고 강조했는데, 김 의원이 “2018년 대법원 판결 이후에 한일 간 악화된 관계를 개선하고자 한국 정부도, 국민도 굉장히 많은 노력을 했고 그 악화된 관계 속에서 우리가 가졌던 불이익이 상당부분 많이 해소되고 어느 정도 얘기가 되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주장하자 한 총리는 재차 “대부분 해결됐다? 거기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제가 파악하는 한일관계는 최악이었다”고 맞받아쳤다.

또 그는 윤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2018년 판결에 의해서 소위 한국에 있는 그런 기업들의 자산을 강제집행 하겠다는 일들이 진행되면서 한일관계는 더 이상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나빠졌다. 그렇게 나빠졌기 때문에 그 돌을 치우는 것을 계기로 해서 이걸로 끝난 게 아니고 앞으로 한일관계가 정말 서로 바람직한 그런 관계로 가도록 그렇게 해가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는데,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어떻게 30년 넘도록 노력해서 우리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쟁취한 권리를 돌덩이로 비유하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한 총리는 “그 사법적 권리는 이미 2005년에서부터 민관협의회에서 다 논의해서 이러한 방안, 유사한 방안을 논의했던 거다. 그래서 2007년에 특별법 만들어서 2015년까지 약 7만9천명에 대해서 정부 예산으로 6800억으로 보상해줬던 거고, 그때도 분명히 이런 보상을 일본에게 요구할 수 있느냐 하는 논의가 있었지만 그게 무리라는 판단을 하신 것”이라고 노무현 정부 때 사례를 내세워 반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일외교 관련해 민주당의 공세는 끊이지 않았는데, 김병주 의원은 “자꾸 노무현 정부 얘기하는데 대법원 판결이 언제 났나. 노무현 정부 때 판결 난 게 아닌데 왜 자꾸 노무현 정부 얘기를 돌리나”라고 한 총리를 압박하면서 “일본이 일본안을 가지고 왔다. 사과를 전제로 하고 피고기업을 포함해서 한일양국기업이 배상하겠다, 피고기업을 포함해서 양국기업이 배상하겠다고 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받지 않았다. 윤 정부가 추진한 협상안인 제3자 변제안은 일본이 가져왔던 안보다도 10배, 100배 후퇴했다”고 한 총리에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바톤을 넘겨받아야 하는데 문 정부 바톤이니까 안 받겠다, 인수하지 않고 새 바톤을 만든 것이다. 왜 윤 정부는 이어달리기를 못해서 이런 참사를 범하는 것이냐”라며 윤 대통령과 한 총리, 외교부장관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한 총리는 “의원님이 말하는 게 국민을 오도하는 발언이다. 그렇게 타결에 간 적이 없고 그게 논의됐다면 지극이 극비리에 논의됐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급기야 한 총리와 평행선을 달리자 김 의원은 박진 외교부장관이 나오라고 했는데, 박 장관은 “한일 사이에 비공식적 제안도 있었으나 마지막에 문 대통령이 그걸 받아들이지 않은 걸로 알고 있어 저희는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했다”고 밝히자 김 의원은 “과거 문 정부 때 일본이 제기한 안에서 (협상을) 시작했으면 이런 참사가 안 일어났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한 총리는 윤영덕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서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을 그대로 집행하는 데서 한일관계가 점점 더 악화됐다”고 주장했는데, 윤 의원이 “한일관계 악화 주범이 대법원이라고 생각하는 거냐”라고 묻자 “대법원이 내릴 수 있는 판결이지만 (한일청구권협정을 맺은) 1965년 국제법 학자들의 일관된 입장과 좀 달라졌다.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하냐, 계속 국내에 있는 (일본기업) 자산 강제집행 통해 한일관계가 파국에 이르는 것을 지켜볼 거냐”라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 첫날부터 ‘고성’ 행태도 여전…‘대정부’ 취지 안 맞는 질문도

(왼쪽부터)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 박진 외교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출석, 자리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왼쪽부터)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 박진 외교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출석, 자리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이 같은 한 총리의 발언에 야당 의원들의 항의성 고성이 터져 나오기도 했는데, 반대로 김병주 의원이 권영세 통일부장관을 상대로 서울 용산구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으로서 이태원 참사에 대해 사과할 의향이 없는지 묻는 질문이 나왔을 때는 여당 의원들이 “여기가 청문회장이냐”라고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등 첫날부터 주위에서 윽박지르고 소리치는 행태도 여전했다.

다만 “국무위원은 지역구 의원이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빌려 사과할 기회를 드려도 못하겠다는 거냐”라고 묻는 김 의원의 질문에 권 장관은 “질문이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사과는 해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대정부 질문에 답변하는 자리에선 사과할 자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취지에 맞지 않는 질의에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뿐 아니라 김병주 의원이 한 총리와 설전을 벌인 뒤 “지금은 안보 위기, 경제 위기다. 위기 극복에 온 힘을 쏟아야 하는데 윤 정부는 전 정권 죽이기, 야당 탄압, 야당 대표 탄압에 혈안이 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국민의힘 소속인 정우택 국회 부의장은 급기야 “건방지게”, “그 정도 하십시오”라고 제지해 민주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