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으로 노동시간과 쉬는 시간을 잘 보장하는 제도가 뭔지 의견 모으는 과정”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실 방문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실 방문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근로시간 개편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여당 입장이 엇갈린다는 지적에 “유연근무제도와 관련해 당과 정부, 대통령실 사이에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입장이 다르다고 말하는 전제 자체가 틀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업종, 하는 일의 성격, 사업규모 등 여러 가지 특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근로제도가 합리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차원”이라며 “보다 합리적으로 노동시간과 쉬는 시간을 잘 보장하는 제도가 무엇인지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고 그 과정에서 의견이 다르다, 당론을 다시 정해야 한다는 질문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어떻게 하면 일할 때 일하면서 쉴 때 충분히 쉴 수 있는지, 어떤 게 가장 합리적인지 여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는데, 아직 근로시간 개편안이 완전히 확정된 게 아니라 의견수렴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대통령실 메시지가 오락가락하고 있다는 지적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 안상훈 사회수석은 지난 16일 “대통령께선 연장근로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정부안에서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유감으로 여기고 보완을 지시했다”고 밝혔으나 지난 20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그렇게 일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겠느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씀하신 것이지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한 의도는 아니었다”며 “의견수렴해서 그게 60시간이 아니고 더 이상 나올 수도 있다”고 온도차 있는 반응을 내놓은 바 있다.

그래선지 관계부처 주무장관인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지난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주 60시간’ 발언에 대해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봐야 할 것 같다”며 정책 방향에 대해 ‘다시 검토하는 것이냐’는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도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만 답하는 등 모호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아직 확정된 방안이 나오지 않아 혼선으로 비쳐지는 상황을 꼬집어 당장 민주당에선 이재명 대표가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당 69시간 노동개악을 둘러싼 정부의 엇박자가 점입가경이다. 대통령의 ‘주당 60시간은 무리’라고 하는 언급을 대통령실이 ‘개인 의견’으로 폄하했는데 대통령과 대통령실조차 손발이 안 맞을 정도로 졸속 노동개악을 추진하고 있다는 자기 고백”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