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재(劫財)·쟁재(爭財)운세 시기엔 질병·사고·도박·재난으로 탈(頉)이 생겨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의 운세코칭]…<겁재(劫財)·쟁재(爭財)운세 시기엔 손재수·관재수 연발❶>에서 계속…간단하게 말해 태어난 생일의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상대성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즉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갑(甲)일 때에 을(乙)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을(乙)일 때에 갑(甲)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병(丙)일 때에 정(丁)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정(丁)일 때에 병(丙)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무(戊)일 때에 기(己)를 만나는 경우다.

그리고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기(己)일 때에 무(戊)를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경(庚)일 때 신(辛)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신(辛)일 때에 경(庚)을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임(壬)일 때에 계(癸)를 만나는 경우, [주인공·군왕(君王)·일간(日干)]이 계(癸)일 때에 임(壬)을 만나는 경우가, 모두 겁재(劫財)에 해당하는 육신(六神)의 관계다.

이렇게 사주와 운세 분석에서 육신(六神) 중 겁재(劫財)는 바로 주인공을 둘러싸고 있는 상대방들인데, 이렇게 겁재(劫財)들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둔갑해서 번개처럼 돈을 갈취해 가는 성정을 가진다. 겁재(劫財)가 둔갑이 된 대표적인 모습들로는 질병·사고·관재(官災)·재난·도박·주색잡기 등 탈(頉)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이러한 손재수는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인 강권과 유인과 꼬임에 의해서 사로잡히게 되는 것인데 이럴 경우는 꼼짝없이 돈을 물 쓰듯 낭비하며 펑펑 쓰게 됨이니 뒤에 후회해도 아무 소용이 없음이다.

이렇게 즐겁지 않게 돈을 쓰면서도 동시에 위협·불안·초조·괴로움 등을 느껴야만 하니 돈이 곧 해독(害毒)인 셈이다. 그래서 돈이 요물이고 화근이라는 속담처럼 돈만 생기면 뭔가 탈(頉)이 생기고 재난이 꼬리를 물고서 연발을 해대니 삶의 의욕이 상실되는 시기가 바로 겁재(劫財) 운세의 기간이라 할 것이다.

곡간(穀間)인 광에서 인심이 난다는 속담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사람이 가난해지면 인색하고 옹졸해지기 마련이기에 죽을힘을 다해 벌어서 한푼 두푼 아껴도 보지만 도적을 등에 업고 다니는 격이니 1개를 모으면 그 2배를 빼앗기는 꼴이 되는 시기가 바로 겁재(劫財)의 운세 시기다.

그래서 겁재(劫財) 운세의 기간에는 차라리 닥치는 대로 쓰는 것이 현명하다는 판단이 들게 됨이니 절약과 저축이라는 개념은 손톱만큼도 생기지 않는 삶이다. 이렇게 겁재(劫財) 운세의 기간에는 주거가 일정치를 않고 일정한 직업도 없으니 가정과 처자식인들 온전할 리가 없고 생리사별을 면하기 어려운 처지로 변심을 밥 먹듯 하며 매사에 탈(頉)이 생겨 파란만장한 인생이다.

이처럼 겁재(劫財)는 호시탐탐 재물(財星)을 노리는 겁탈자인데 특히 재물 중에서도 정재(正財)만을 선택한다. 정재(正財)는 정당하고 합법적인 자기 소유의 재산이고 재물이기 때문에 겁재(劫財)로 인한 피해자는 바로 주인공인 자신이라 할 것이다.

그래서 겁재(劫財)는 주인공이 정식으로 소유하고 있는 재산과 주인공이 지배하고 있는 정식 아내만을 골라서 노리고 겁탈을 자행하는 도적과도 같은 아주 귀찮은 존재라고 할 것이다.

도적은 원래 몰래 숨어서 침입하는 특징을 갖기에 남몰래 숨어서 엿듣고 호시탐탐 동향을 살피다가 기회만 있으면 뛰어들어서 훔친다. 그래서 겁재(劫財) 운세의 기간에 이러한 도적을 등에 업고서 늘 살아가야 하는 주인공은 매사에 탈(頉)이 생기고 손재수가 발생해 돈을 모으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가 없음이다.

그래서 이러한 겁재(劫財)의 운세에서는 돈만 벌면 감쪽같이 도적이 들기에 눈뜨고 코를 베이고, 눈을 뜬 채로 도둑을 맞는 형국에 해당한다. 도적인 겁재(劫財)는 인정·사정·눈물·콧물도 없기에 닥치는 대로 겁탈을 자행하고 심하면 강도로까지 변함이 특징이다.

누구나 도둑과 강도를 당하면 분하고 허탈한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겁재(劫財)의 운세 기간에서는 허탈함에 빠지기 쉬운 기간이기에 겁재(劫財)의 기운을 감소시켜주거나 봉인(封印)해 묶어주는 사주개운(四柱開運)의 방편과 방법을 풍수역학(風水易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천함이 성공의 지름길이고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것이다.

□글/노병한: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인생상담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