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국방장관 "韓 아크부대, 양국 간 국방협력의 상징"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1일 UAE 국방부를 방문,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회담을 하고 있다. / ⓒ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1일 UAE 국방부를 방문,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회담을 하고 있다. / ⓒ국방부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과 UAE국방장관이 만나 무기체계 공동투자, 연구 및 기술개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2일 국방부에 따르면 UAE를 방문중인 이종섭 국방장관은 전날(21일)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국방장관회의를 갖고 주요 현안과 국방·방산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 후 30여 일만에 개최된 장관급회담으로서, 양 정상 간 국방분야 합의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지난 정상회담 시 체결한 '전략적 방위산업 협력 MOU'와 '다목적 수송기 국제공동개발 MOU'가 방산분야 협력에 큰 이정표가 됐음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투자, 연구 및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공동개발 및 생산이 가능한 무기 체계의 소요를 파악하고, 공동연구가 가능한 분야를 식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그동안 특수전 훈련 및 연합훈련, 인적교류 확대, 상호 교육훈련 참관 등 군사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음을 높이 평가했으며, 앞으로 공동 관심사인 사이버, 우주, 과학화훈련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알 보와르디 국방특임장관은 "아크부대가 양국 간 국방협력의 상징으로 UAE 군의 전투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이 장관은 "알 보와르디 장관의 초청과 방문 간 보여준 환대와 호의에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의 국방․방산협력은 정상 차원에서 각별한 신뢰와 굳건한 협력체계가 기반이 돼 긴밀하게 이루어져 왔다"고 평가하고, "미래지향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관계로 지속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또 이 장관은, 알 보와르디 국방특임장관에게 북한 핵·미사일 위협 억제 및 한반도 평화‧안정 유지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UAE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고, 알 보와르디 국방특임장관은 "UAE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억제·대응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며, 양국관계 우호 증진을 위해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번 UAE방문은 국방당국 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으며, 전반적인 양국관계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