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가장 춥다"
"북한의 북부내륙 대부분 지역은 –36도에서 –30도"
"23년 내 가장 심한 추위"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찬 공기가 한반도로 쏟아져 내려오면서 우리나라 설 연휴 최강 한파가 닥칠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는 가운데 북한의 양강도 삼지연시 백두산지구 아침 최저기온이 -41도에서 -37도를 기록하겠다는 전망이 나왔다.

북한의 날씨 예보(사진/기상대 )
북한의 날씨 예보(사진/기상대 )

한국의 기상청에 해당하는 북한 기상수문국 중앙기상예보대는 21일 오전 조선중앙TV에 출연해 "23일 낮부터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기 시작해 25일까지 날씨가 몹시 춥겠다"고 밝혔다.

기상문수국 중앙기상예보대 독고혁철 실장은 오는 24일이 가장 춥다며 이날 아침 양강도 삼지연시 백두산지구의 아침 최저기온은 –41도에서 –37도를 기록하겠다고 전망했다.

또한 북한의 북부내륙 대부분 지역은 –36도에서 –30도, 그 밖의 지역은 –29도에서 –13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독고 실장은 "23일부터 25일에 우리나라는 세력을 동쪽으로 확장하는 대륙 고기압의 변두리를 따라서 북쪽의 찬 공기가 강하게 흘러들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는 1981년 이후로는 두 번째로 추운 해이며 2001년 이후로는 가장 추운 해"라며 "23년 내 가장 심한 추위"라고 강조했다.

독고실장은 "이렇게 기온이 낮은데 여기에 바람도 세게 분다"며 "건강관리에 특별한 관심을 돌리고 농업, 전력, 도시경영, 교통운수부문을 비롯한 인민 경제의 여러 부문에서 센바람과 심한 추위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