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기한 참고값 유사한 제품에 설정, 실험방법 설계에 활용

식약처가  ‘식품 유형별 소비기한 설정보고서’를 배포해 내년부터 시행될 소비기한 제도  조기 정착을 유도한다. ⓒ식약처
식약처가 ‘식품 유형별 소비기한 설정보고서’를 배포해 내년부터 시행될 소비기한 제도 조기 정착을 유도한다. ⓒ식약처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식품 소비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제도인 소비기한에 대해 안내서가 나왔다. 23개 식품유형 80개 품목의 소비기한 참고값을 수록했다.

1일 식약처는 내년부터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시행되면서 영업자들이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별도로 하지 않고도 참고값을 참고해 활용할 수 있는 ‘식품 유형별 소비기한 설정보고서’를 마련해 배포했다. 이를 통해 신제도 조기 정착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 보고서에는 식약처가 품목별로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수행한 결과에 따라 정한 잠정 소비기한인 참고값이 나와 있다. 식약처 고시에 따라 소비기한 설정 시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실시해야 하지만 이 보고서를 인용해 소비기한을 설정해도 된다.

식약처는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시행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식품 공전에 있는 200여 개 식품유형 약 2000여개 품목의 소비기한을 설정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올해는 우선적으로 필요한 50개 식품유형 약 430여 개 품목에 대해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추진 중이며 이번에는 일부를 우선 제공하고 나머지는 올해 말까지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완료해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공개될 50개 식품 유형은 ▲햄류 등 다소비 식품 13개 유형 ▲과자류 등 중소식품업계 요청 식품 10개 유형 ▲영유아용 이유식 등 취약계층 대상 식품 4개 유형 ▲빵류 등 권장유통기한 대상 식품 23개 유형 등이다.

이번 소비기한 설정보고서 주요 내용은 소비기한 참고값, 영업자가 소비기한 설정 시 필요한 참고값 실험결과, 안전계수 산출값‧방법, 소비기한 표시제도 개요 등이다. 이번에 공개된 참고값 등을 활용해 가장 유사한 품목을 확인해 제품에 설정할 수 있고 제시된 실험방법‧결과를 참고해 제품의 특성에 맞는 품질지표를 선정하는 등 실험방법을 용이하게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소비기한 표시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식품 유형별 제품의 특성, 유통‧소비 실정에 맞는 안전계수 산정방법, 소비기한 참고값을 지속적으로 확대‧제공해 영업자 스스로 안전한 소비기한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