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김지호 시의원과 A국장 업무 놓고 설전
김 의원, 시에 A국장 인사기록 5년 치 제출 요구
국민의힘 당협, 검찰에 김 의원 고발 및 김 의원 반격 난타전 벌어져 

김지호 의정부 시의회 의원.사진/고병호 기자 
김지호 의정부 시의회 의원.사진/고병호 기자 

[경기북부/고병호 기자] 지난 15일 발생한 의정부 시의회 김지호의원과 시 국장 사이의 고성언쟁이 결국 국민의힘 당협에서 김지호 의원을 권력남용 권리행사 방해, 허위학력, 경력 의혹 등을 이유로 23일 검찰에 고발해 지역정가에 커다란 파장이 일고 있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시의회 김지호 시의원(더불어민주당/신곡·장암동)과 국장급 고위공무원이 시민이 제기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과 관련한 민원 업무를 놓고 사단이 벌어졌다. 

과정을 살펴보면, 시민의 민원을 접수한 김지호 시의원이 해당업무를 주관하는 부서에 사실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담당 팀장이 불쾌하게 대응을 해 김 의원은 해당부서를 총괄하는 A국장에게 전화해 시의회에서 만날 것을 요구했는데 A국장은 “국장이 시의원이 오라하면 무조건 가야하느냐?”며 날선 반응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지호 의원은 시민을 대표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시의원에게 고위공직자가 고자세적 행태를 보였다고 주장하자, 담당 A국장은 이를 반박하며. 김 의원이 다짜고짜 호출해 이유를 묻고 사실여부를 확인 하겠다고 답했는데도 막무가내로 강압적인 호출을 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처럼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는 양 측은 결국 A국장이 해당 민원부서 B팀장과 시의회로 김 의원을 방문했다. 동행한 B팀장이 김 의원에게 상호 의견교환 당시 불편했던 상황을 해명하려하자, 김 의원이 B팀장을 나가라고 요구했고 이후 A국장이 김의원에게 B팀장의 입장에 대해 설명하는 도중 양 측이 격앙된 언성이 오갔다. 당시 A국장의 제안으로 양 측 동의하에 녹음을 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이런 가운데 김지호 의원이 A국장의 인사기록 자료 제출를 요구했고, B팀장은 김 의원의 고성 등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하였다. 이에 공무원 노조가 성명발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급기야 국민의힘 을당협(위원장 이형섭)에서는 23일 김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는 확전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김지호 의원은 A국장의 인사기록 요구는 A국장이 최근 국장으로 진급하는 과정에서 의정부시 조직개편을 명분삼아 당시 전례대로 인사발령하게 된다면 과장에서 국장으로 진급할 수 있는 자격기준이 몇 개월 모자라 그 기간을 채워 A 당시 과장을 국장으로 진급시키기 위해 인사발령을 늦췄다는 민원이 접수돼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요청했던 것이지 갑질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하고 있다. 

또한 전례대로 인사발령을 했다면 진급할 수 있었던 과장들 중 여러 명의 인사발령이 수개월 늦어지고 A과장이 국장 진급 케이스의 자격기간이 되어 인사발령 끝에 국장으로 진급해 인사 불이익이 발생했다는 민원을 조사하고 이에 따르는 대책을 강구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A국장은 당시 의정부시가 자신을 위해 인사발령을 늦춘 것이 아니라 민선8기 김동근 시장 시정 추진을 위해 조직을 개편한 것이지 자신의 진급과는 관련이 전혀 없다고 반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양 측의 공방 속에 시의원과 의정부시 고위 공무원의 공방에 예상 밖으로 시장이 소속된 정당의 당협이 김 의원의 권리남용과 갑질 논란을 제기하며 지난 6.1지방선거 당시 김지호 의원이 허위경력과 학력을 공표했다는 의혹제기와 함께 이를 검찰에 고발하고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지호 의원이 반박 보도자료와 함께 공개한 개인 증명 서류.사진/고병호 기자
김지호 의원이 반박 보도자료와 함께 공개한 개인 증명 서류.사진/고병호 기자

국민의힘 의정부 을 당협에 따르면 김 의원이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선거과정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로 인식하도록 시민들에게 오인과 혼동을 일으키는 표기를 해 이는 허위사실 공표와 다름이 없다는 주장과 함께 고발의 사유를 밝히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 고발에 대해 김지호 의원은 현재 증빙자료와 함께 반박 보도 자료를 배포했는데 이러한 고발행위는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위축시키고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또한 허위경력과 학력의혹을 제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대학원의 명칭이 변경된 것을 주장하며 자신은 현재 이름 개명 전 당시 구명(김웅선)으로 법학전문대학원 박사학위를 연구 분야로 수료했고 연구원으로 복무한 사실을 자료로써 입증했다. 실제로 성균관대가 발급한 수료증에도 (김웅선의 이름으로) ‘법학전문대학원’으로 표기돼 있었다. 

이처럼 양 측이 상호 갑질 논란과 보복 자료요청 또는 보복 고발이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어디까지 확전이 되고 어떠한 결론이 나올지 공직사회와 지역정가의 이목과 관심이 두 가지 의견으로 갈라져 관망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