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세 인하는 2년 전 여야가 함께 국민에게 약속한 사안"
"추 장관, 증권거래세 인하는 시기상조...머릿속에 지우개가 있나보다"
"초부자들의 이익은 옹호... 서민들의 이익은 안 된다고 하는지 알수 없어"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금투세 관련하여 "우리당이 증권거래세 인하 제안을 했는데 정부가 곧바로 거부했다"면서 "세수 부족을 이유로 증권거래세 인하에 반대하는 것은 자가당착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시사포커스DB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시사포커스DB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하여 이같이 주장하며 "증권거래세 인하는 2년 전 여야가 함께 국민에게 약속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추경호 장관은 증권거래세 인하는 시기상조라고 했는데 아무래도 추 장관의 머릿속에는 지우개가 있나보다"라며 "추 장관은 5월 인사청문회에서 금투세 시행이 유예되더라도 증권거래세는 주식 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인하하겠다고 발언했다"고 지적했다.

또 "2019년엔 증권거래세를 2023년까지 완전 폐지하겠다는 내용의 증권거래세 폐지안을 주장한 바도 있다"면서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고 하는 추 장관님, 2019년에는 되고 2022년에는 안 되는 이유를 합당하게 밝히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세수 부족을 이유로 증권거래세 인하에 반대하는 것은 자가당착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정부여당은 증권거래세를 0.15%로 낮추면 세수가 1조 원가량 줄어든다며 증권거래세 인하에 반대하고 있다"면서 "그러면서 정작 주식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은 10억에서 100억으로 높이겠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김 정책위의장은 "증권거래세를 낮추면 다수의 개미투자자가 이익을 보고 주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을 높이면 극소수 부자들이 이익을 본다"면서 "정부여당은 초부자들의 이익은 옹호하면서 왜 서민들의 이익은 안 된다고 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주당은 금투세 유예와 관련하여 첫째, 증권거래세를 현행 0.23%에서 0.15%로 낮추고, 둘째, 주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을 10억에서 100억으로 높이는 초부자 감세를 철회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면서 "정부 여당은 민주당의 이 같은 제안을 다시 한번 진지하게 검토할 것을 요청하는 바"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