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권 차원의 대북 뇌물상납 사건으로 번져가는 스캔들 발본색원해야”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쌍방울 그룹과 아태평화교류협회의 대북 송금 의혹을 꼬집어 “문재인 청와대와 국정원의 주선 혹은 방조 없이 민간기업 쌍방울과 민간단체 아태협이 북한공작총책 김영철에 뇌물을 상납하는 일이 가능한가”라며 문 전 대통령을 압박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간기업 쌍방울의 불법대북송금 사건이 문 정권 차원의 대북뇌물상납공작으로 번져가고 있다. 이 사건의 최정점에 있는 문 전 대통령에게 묻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근 통일부 장관이 몰랐을 리 없다.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문 정권 차원의 대북 뇌물상납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 스캔들을 검찰은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쌍방울이 (북한에) 돈을 집중적으로 건넨 시기는 2018년 말 2019년 1월로, 북한 조평통위원장 리선권이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우리 기업인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호통(쳤던 때)”라며 “북한 정권은 남북정상회담이나 비밀접촉 대가로 뒷돈을 예외 없이 요구했다. 쌍방울이 2018년 말, 2019년 1월 건넨 돈이 2018년에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대가로 사후지급된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2019년 1월 쌍방울이 640만 달러를 북한에 건넸고, 비슷한 시기에 롤렉스 명품시계 10여개가 북한 고위층에 전달됐다는 보도를 인용한 뒤 “한 달쯤 뒤인 2019년 2월27일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됐는데 문 정권이 하노이 회담에 나서는 북한의 환심을 사기 위해 거액의 달러를 상납한 것 아닌가”라며 “김대중 정권이 현대건설을 앞세워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대가로 5억 달러를 불법 상납했던 사건이 그대로 재현됐다”고 역설했다.

다만 정 위원장은 쌍방울이 대북사업권을 얻는 조건으로 700만 달러에 가까운 돈을 북한에 비밀 송금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쌍방울은 국제사회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그룹 및 계열사 임직원 수십명을 동원해 거액의 달러를 쪼개서 중국으로 밀반출했는데 이런 상황에서 쌍방울이 무슨 대북사업을 해서 수익을 낸다는 말인가”라며 개연성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한 뒤 “문 정권이 대북불법송금 대가로 쌍방울에게 국내에서 무슨 편의를 주기로 한 건가”라고 거듭 문 정권을 압박하고 나섰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유엔안보리 제재를 무시하고 국법질서를 위반하면서 진행한 대북불법상납에 동원된 기업이 쌍방울뿐인가”라며 “북한 불법송금 현금들이 김정은의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됐다면 그 책임은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그런데 현재 해당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앞서 외화 밀반출에 관여한 혐의로 지난 11일 구속한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모 회장을 상대로 대북 송금 경위를 캐고 있으며 대북 송금 혐의를 받고 있는 쌍방울 부회장에 대해서도 추가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이번 사안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