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대통령실 인사' 관련 조선일보 기사에 정정 보도 요청
"더이상 저의 명예 훼손 행위에 침묵하지 않아"
42명은 "당, 국민캠프, 선대위, 인수위, 의원들로부터 추천 받은 명단"
"대통령실 자료 본 적 없어, 명백한 증거 제시해 달라"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마치고 이동 중 취재진들에 둘러싸여 질의응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마치고 이동 중 취재진들에 둘러싸여 질의응답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불렸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대통령실의 행정관 인사와 관련해 '물갈이' 된 행정관 53 중 42명이 자신의 측근 인사였다는 식으로 기사를 쓴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소설 같은 기사"라고 발끈하면서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이상 저의 명예를 훼손하는 '소설같은 기사'에 대해 침묵할 수 없다"고 분노하면서 "저의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 개인적 인연으로 대통령실에 42명의 행정관을 추천한 적이 없다"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앞서 이날 새벽 3시에 해당 매체는 <물러난 53명 중 42명 장제원이 추천···대통령실 물갈이, 무슨 일 있었길래>라는 제목의 기사를 올렸는데, 해당 내용에 따르면 지난 8월에 단행된 대통령실 대규모 인사 개편과 관련해 한 여권 관계자가 '42명이 장 의원 추천 꼬리표가 붙어 있었다'고 말했다면서 매체는 '왜 장 의원과 가까운 사람이 대거 대통령실을 떠나야 했을까'라고 의구심을 내비치며 그 배경을 분석하고 나섰다.

더욱이 해당 기사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장 의원 측의 책임 공방이 일어 '누군가는 이에 책임을 져야 했다'고 여권 관계자가 한 말을 인용했는데, 다만 당시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의 만 5세 취학 정책에 대한 논란이 벌어진 상황에서 박 전 장관을 추천한 인사가 장 의원이고, 급기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쫓아내는데 앞장서서 역할을 한 것도 장 의원이라는 시각이 커지면서 대통령실 내부에서 '장제원 책임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당시 대통령실에서 '카톡방 대화방 사건'이 터지면서 결국 대통령실 직원들의 집중 점검을 위한 진상조사가 시작되었는데, 이때 카톡 대화방에서 공유된 자료·정보들이 장 의원 쪽으로 흘러가는 정황이 발견되어 대통령실의 대대적인 인사 개편이 진행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장 의원은 해당 기사에 대해 "그동안 저와 관련한 억측성 기사들에 대해 많이 참고 침묵해 왔는데, 더이상 침묵할 수 없다"며 "저는 대통령실의 어떤 행정관들과 그 어떤 자료도 공유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실에서 생성된 단 한 장의 자료도 본 적조차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매우 억울한 듯 "제게 대통령실 자료가 넘어왔다는 명백한 증거를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쏘아 붙이면서 "저는 저와 제 보좌진 핸드폰 일체와 의원실 컴퓨터를 제출할 용의가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장 의원은 42명의 행정관에 대해서도 "당, 국민캠프, 선대위, 인수위 그리고 의원들로부터 추천 명단을 받아 인사담당자들에게 넘겼다"며 "(그 과정을 거친 이후) 거기서 추린 명단을 당선인께 보고 드렸다"고 반박했다.

더욱이 그는 "인수위 인사팀이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과 마포의 호텔을 오가며 2~3주에 걸쳐 인선 작업을 벌인 적이 없다. 장소와 기간 모두 맞지 않는다"며 해당 매체를 향해 "정중하게 정정 보도를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한편 장 의원은 지난 8월31일에 당의 혼란 상황에 대해 "무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자신은 이제 물러나서 지역구 의원활동에 매진하고 계파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2선 후퇴'를 선언했었다.

그후 장 의원은 침묵을 유지하며 자신의 지역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식만 간간히 전하다가 지난 25일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마친 이후 여권 인사들과 인사하던 도중 장 의원과 마주하자 대통령이 장 의원의 어깨를 두드려주며 짧게 귓속말을 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