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금융시장 취약 부문 면밀히 살펴 대응 노력"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DB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추가 정책금리 인상 가능성 등 국외발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며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13일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 세계경제는 IMF가 격동적인 도전으로 표현했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진행중인 가운데 러-우 전쟁도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형국으로 전개되고, 코로나19 종식도 요원한 모습"이라고 했다.

방 차관은 "어제 한국은행이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 빅스텝(50bp)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며 "금리 인상 기대가 선반영되며 이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이었습니다만, 미국 9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와 11월초 미국 FOMC의 금리 결정 등 해외발 불확실성이 여전하여 경계태세를 한 치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에 "정부와 관계기관은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해 우리 경제·금융시장에 취약한 부문이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선제적인 대응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방 차관은 "관계부처·기관 합동으로 운영중인 24시간 국내외 경제상황 점검체계를 통해 주요 경제·금융시장 지표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관계기관 간 긴급 대응태세도 갖춰 특이동향 발생시 적기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9월말 기재부의 국고채 긴급바이백 및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을 기 조치한바 있으며, 회사채·CP 시장 지원 프로그램 매입여력을 6조원에서 8조원으로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울러 "달러 강세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금리인상에 따른 취약차주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의 온전한 코로나 회복 지원을 위해 최대 3년간 만기연장과 최대 1년 상환유예 조치를 연장했고, 서민·가계의 주거 관련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안심전환대출을 40조원에서 50조원으로 확대 공급하는 한편, 주금공의 저금리 전세대출 한도 역시 2억원에서 4억원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