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새 비대위 출범' 박차, 표결 없이 또 박수로 추인
현행 당헌, 최고위원 4명 사퇴시 비상상황으로 간주 해석
권성동 책임론, 권의 의견대로 '선 사태 수습 후 거취 결정'
'비대위 반대'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소집 나설지 주목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과 권성동 원내대표, 전주혜 비대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과 권성동 원내대표, 전주혜 비대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이 30일 당내 지도체제와 관련해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 당헌·당규 개정 논의를 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는데, 이들은 오랜 회의 끝에 기존 계획대로 결국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추인했다. 다만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론이 일면서 새 원내대표 선출론이 급부상하기도 했지만 끝내 의총의 문턱은 넘지 못했다.

국민의힘 115명 중 87명의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진행하여 회의 자리를 끝까지 지킨 66명의 의원들은 지난 주말과 마찬가지로 표결 절차 없이 박수로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준비 작업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행) 당헌은 비대위의 출범 요건으로 '당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비대위로 간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최고위 기능 상실 부분이 추상적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달리 해석할 여지가 생긴다"고 설명하면서 "이 부분을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사퇴하면 비상상황으로 보고 비대위로 간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변인은 권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의총에서 발언한 의원들 사이에선 권 원내대표 사퇴 문제는 (본인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게 옳지 않겠냐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결국 마찬가지로 권 원내대표의 뜻대로 '선 사태 수습 후 거취 표명'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한편 앞서 이날 의총에서 윤상현·서병수·조경태 등 중진 의원들은 권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며 새 비대위 체제가 아닌 새 원내대표 선출을 통해 당의 위기를 수습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반대쪽에서는 현행 당헌당규 해석상 지난 주호영 비대위 출범으로 이미 최고위원회는 해산된 것으로 간주하여 다시 최고위 체제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강조하며 새 비대위 출범 밖에는 대안이 없다고 반론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민의힘은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다음 단계는 해당 당헌 개정안을 상임전국위원회를 통해 의결하는 수순이 남아 있어 이제 공은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에게 넘어 갔는데, 앞서 서 의장은 '두 번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된다'며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소집에 불응할 뜻을 내비쳤기에 서 의장의 입장에 변화를 보일지가 관전포인트로 떠올랐다.

실제로 박 원내대변인은 "(서 의장의 의견은) 오늘 오전까지의 의견이었다"면서 "(서 의장은) 총의를 모은 이후 입장 표명은 아직 없었다"고 밝히며 입장 변화를 보일 가능성을 열어 뒀으며, 정점식 등 친윤계 의원들은 일제히 서 의장을 향해 상임전국위 소집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며 압박에 나선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