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산업에 우리 정부의 정책적 노력 최대한 집중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수도권과 지방 대학간의 비슷한 숫자로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한다.

9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에서 앞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한 뒤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산업에 우리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집중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의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기술과 산업의 육성을 다른 방식으로 하겠다는 것을 천명을 하셨다"며 "인재를 키워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그런 인재 양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첨단 산업의 육성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하겠다 하는 그러한 정책을 제시를 하셨다"고 했다.

때문에 "이러한 인재양성을 위해서 지금 우리 교육부, 산업부, 경제부총리, 또 과기정통부, 또 수도권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국토부, 모두가, 5개 부처 정도가 아주 원팀이 되어서 인재 양성에 관한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인재 양성의 기본적인 골격은, 수도권과 지방에 거의 비슷한 숫자의 증원을 해야 되겠으며 아직 구체적인 숫자는 지금 관계부처 간에 논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만, 이런 인재 양성에 대한 확고한, 그리고 구체적이고, 그리고 계속 소위 유지가 될 제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더불어 "단기적인 조치와 중기적인 조치와, 조금은 장기적인 그러한 대책들이 다 담길 것인데 빠른 시일 내에 이러한 정책을 구체화해서 인재 양성을 통해서 우리의 미래 먹거리, 첨단 산업, 기술, 또 4차 산업혁명을 동시에 이루는 그런 큰 정책 추진의 대장정이 시작됐다, 저는 그렇게 평가를 하고 싶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