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이어 文도 시위집회에 몸살
文측 "반이성적 행위 규제 논의해야"
윤건영 "이런 행위, 민주주의 아니야"
"尹 나서 달라, 모른 척 두고만 볼건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 거주하는 양산 사저 앞에서 항위 시위 집회(가운데 사진)가 연일 계속되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측 사진)이 윤석열 대통령(좌측 사진)을 해야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고 직접 주문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문재인 전 대통령이 거주하는 양산 사저 앞에서 항위 시위 집회(가운데 사진)가 연일 계속되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측 사진)이 윤석열 대통령(좌측 사진)을 해야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고 직접 주문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 앞에 극우 및 백신피해자단체 등 여러 단체들이 몰려와 연일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시위 중단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윤 의원은 전날(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퇴임 이후 대통령님께서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평온한 생활을 하시리라 생각했는데 완전히 오판이었다"면서 "(지금) 평산마을은 입구부터 전쟁터였다. 총 대신 입에 담지 못할 쌍욕이 온 마을에 쏟아져 내리고 있었다. 칼 대신 말로 사람들을 난도질하는 인권유린의 현장이었다"고 안타까워 했다.

이어 그는 "오늘 평산마을 비서실에서 공개한 현장 영상 일부를 다시 봤는데 이 영상을 보고 누가 감히 '표현의 자유'라는 고상한 말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언어폭력이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벌어져도 이처럼 손 놓고 있을지 곱씹어본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께 요구한다"면서 "상황을 제대로 파악을 해 보셨냐. 지금 양산의 상황을 그냥 이대로 모른 척 두고 보시겠느냐"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면서 윤 대통령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주길 바라는 눈치였다.

이에 더해 그는 경찰을 향해서도 "공권력을 집행하는 기관에도 요구한다"면서 "현행 집시법의 엄격한 집행을 통해서라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방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혹 집권 초기라 눈치를 보는 건가. 공권력은 권력으로부터 위임받는 것이 아니라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의원은 "아무리 나랏님 욕은 국민의 자유라 해도 아무 상관 없는 마을 주민까지 이런 고욕을 감당해야 할 이유는 없지 않느냐"면서 "이런 행위가 용인되는 것은 우리가 지키고 발전시켜 온 성숙한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앞서 같은날 문 전 대통령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평온했던 마을이 고성과 욕설이 난무하는 현장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고 평산마을에 내려온 이후 반복되는 일상이다. 마을 어르신들은 매일같이 확성기 소음과 원색적인 욕설에 시달리며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고 있다. 주민들의 일상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마저 위협받는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됐다"며 "더는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며 시위 현장 상황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 전 대통령 내외는 마을 주민과 함께 피해 당사자로서 엄중하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알리면서 "집회·시위의 외피를 쓰고 매일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반이성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알림으로써, 이 문제가 우리 사회에서 정면으로 다뤄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같은 반이성적 행위를 원천적으로 규제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실천적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윤 대통령과 용산 주민들도 대통령실 앞에서 연일 진행되고 있는 집회와 항의 시위들로 인해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였는데, 다만 경찰 측은 최근 법원에서 '용산 대통령실 앞 집회를 허용'한 것에 대해 항고에 나서면서 일단은 윤 대통령실 반경 100m 내 집회 금지 통고 방침을 유지하겠다고 입장임을 밝혔다. 

특히 김창룡 경찰청장은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용산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집회 주최 측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집무실 인근 집회와 시위로 인한 시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할 것"이라면서 "특히 소음은 더욱 엄격하게 법 집행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