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호영 검증, 조국처럼 하라”…尹측 “정호영, 40년 지기 아냐”

(좌측부터)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례를 내세우며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를 압박하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도 적극 비호하기보다 한 발 물러서서 사태를 관망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에선 19일 박용진 의원이 정 전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조국 사태 때 한마디씩 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번에도 다들 한 마디씩 하라. 그걸 못하면 그게 바로 내로남불”이라며 “국민들이 내로남불 앞에 선 국민의힘 의원들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 앞에선 할 말도 못하고 해야 할 일 못하면서 공정과 상식을 말하는 정치를 국민은 내로남불이라 평가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국민의힘에 포문을 열었다.

한 발 더 나아가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나와 “윤 당선인이 했던 게 조국 문제로 자기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강직한 검사 이미지, 공정과 상식을 강조했지 않나. 조국 사건 같은 경우는 청문회 중에도 다 수사했다”며 정 전 후보자 의혹을 꼬집어 “40년 윤 당선인 친구라고 옹호한다면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모든 국민의 지지와 정당성이 무너질 것이다. 더도, 덜도 말고 조 전 장관 부부와 그 가족에게 했던 그 기준 그대로 적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윤 당선인까지 압박했다.

여기에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정 후보자 의혹을 꼬집어 “이미 언론 통해 밝혀지고 있지만 병역 증명서에도 허위 기재가 돼 있다. 과거에 검찰에서 그렇게 (조 전 장관을) 70여 차례 압수수색하고 기소했던 그런 기준을 놓고 봤을 때 어디에서 빠지냐”라며 “(윤 당선인의) 부정의 팩트라는 것은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는데 윤 당선인이 과거에 그럼 검찰에서 부정의 팩트가 있어서 압수수색했나. 본인들이 그렇게 (조 전 장관에겐) ‘즉각 구속해라’ 주장했던 그 기준에 뭐가 모자라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윤 당선인을 몰아붙였다.

급기야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조국 장관 때처럼 같은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라며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을 비롯해 윤 당선인 측에서 ‘조국과는 다르다’고 반응하는 데 대해 “이렇게까지 뻔뻔해도 되나 싶은 수준이다. 그런 의혹들이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반문하는 게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당선인이 부정의 팩트가 있어야 한다고 두둔한지 하루도 안 돼 자녀 봉사시간 쪼개기, 병역 재검 허위 기재 등 부정의 팩트가 줄줄이 쏟아졌다. 이제 검증을 넘어 수사의 시간”이라고 한 목소리로 정 후보자와 윤 당선인을 싸잡아 압박했는데, 그러자 윤 당선인 측은 배현진 대변인의 이날 인수위 정례브리핑에서 정 후보자와 윤 당선인 간 관계와 관련 “40년 지기라는 표현은 잘못 알려진, 잘못된 사실”이라며 “40년 지기란 표현이 여러 곳에 인용돼 보도되는 걸 봤는데 두 분은 각자 서울과 대구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각자 전문분야에서 활동해온 분”이라고 선을 긋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배 대변인은 정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해선 “어제와 마찬가지로 국민 앞에 나서서 정확한 자료를 갖고 소명할 시간들은 국회 청문회의 장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지켜보며 기다리고 있다는 말씀으로 갈음하겠다”며 “윤 당선인이 ‘부정의 팩트’라고 말했던 것은 법적 책임을 넘어 도덕성까지 한 차원 더 높은 차원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사안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언론과 국민과 함께 지켜보고 있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준비단이 위치한 국민연금공단 출근길에서도 기자들에게 “현재까지 단 하나의 의혹도 불법이거나 부당한 행위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교육부 감사를 적극 환영하고 한시라도 빨리 조사가 진행되길 희망한다. 필요하다면 저도 직접 조사 받고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거듭 결백을 주장했는데,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이날도 재차 자진사퇴를 촉구했으나 정 후보자는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