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근로시간·최저임금 등 임금 문제 접근하는 정부 태도가 시금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선 이후 처음으로 노동계와 공식적인 자리를 통해 소통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한국노총을 방문해 “여러분과 함께 노동 가치가 제대로 존중 받고 노동자가 당당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제가 드린 약속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한국노총에서 비공개 간담회 전 모두발언을 통해 “노동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평가하지 않는 국가나 사회나 기업은 더 이상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한국노총에 대해 “한국노총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뤄가는 시기에 국가발전과 노동자의 권익보호에 헌신해왔다”며 “우리경제가 초저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고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 그 어느 때보다 한국노총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껏 띄워주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당선인은 “한국노총 출신 임이자 의원이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분과 간사로 이고 어제는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한국노총 출신인 이정식 후보자를 지명했다”며 한국노총 측에 적극 러브콜을 보냈는데, 그간 자신의 경제·노동 관련 발언과 공약 등이 친기업 성향이 강하다는 노동계의 지적을 의식한 태도로 보인다.

그러자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근로시간과 최저임금을 포함한 임금체계 문제에 접근하는 정부 태도가 향후 5년간 노정관계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진심을 가지고 지난하지만 충분히 대화하고 숙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사회 공동체가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국민통합은 한국사회의 정의로운 산업전환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은 일단 “한국노총은 새 정부와 모든 문제, 모든 현안에 대해 어떤 틀에도 얽매이지 않고 적극 대화하겠다. 신뢰를 전제로 한 대화가 아니라 신뢰를 쌓아가는 단계로의 대화를 만들어가자”고 윤 당선인에게 화답했는데, 다만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기본권 제정과 노동이사제를 통한 공공기관 투명성 강화, 산업전환고용영향사전평가, 산업·지역별 노동전환서비스 제공, 플랫폼종사자 기본권리 보장, 청년알바보험법, 공무원 타임오프 적용, 기초연금 인상·국민연금 감액 미세조정,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 한국형 상병수당 도입 시기 단축, 지역필수의료 확대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밖에 한국노총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 같은 현안 관련 주문도 했는데,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공약이자 인수위가 검토 중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업무 비효율로 인한 고객 피해, 정책금융 수행능력 저하, 핵심인력 유출 등 문제점을 가져올 것”이라며 “산은 지방 이전 공약 이행을 유보하고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류기섭 공공연맹위원장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내 지속적인 노정협의기구를 운영하는 방안으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